국립중앙박물관 마지막 편- 발해에서 조선유물까지 봤어요!

안녕하세요 초코팡팡입니다. 

포스팅을 띄엄띄엄 하면 안좋은 점이 있습니다. 

바로 사진을 봐도 정확한 기억이 잘안난다는거...

특히 유물사진같은거는 특히나 그래요..

유물들을 볼때는 아 그렇구나 이 유물이었지 하면서 잘보다가 

한달쯤 지나서 포스팅할려고 보면 막상 멍 해지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그래도 열심히 포스팅 해봅니다.

서울국립중앙박물관 마지막편!!!



이번에 볼 유물은 발해 고려 그리고 조선입니다. 

이렇게 1층 유물을 전부 둘러봤습니다. 

2층에도 있는데 시간관계상 못보고 다음을 기약했어요!

그럼 하나씩 볼께요!


이전 이야기 같이보기





철불입니다. 

철불은 고려시대때 부터 꾸준히 많이 생겼는데...

이 철불이 그 철불인지 아닌지 도저히 알수가 없네요 





제가 좋아하는 유물입니다. 

이불병좌상

발해의 대표적인 유물중 하나에요 

이불 , 두개의 불상 부처

병좌 , 나란히 앉아 있는 

상 , 석상

이런뜻이에요 ㅎㅎ



이것도 발해의 유물입니다. 

발해관 쪽을 지나면서 찍었어요!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큰 영토를 넓혔던 발해!

발해를 꿈꾸며!!


용머리상?

돌사자상?

돌머리사자상?

??


너보고 돌 사자상 이라고 한거 아님....

메롱


고려 태조의 초상화래요!!!

태조 왕건

저는 티비 드라마의 영향이 큰가봐요 

태조 왕건 하면 최수종씨가 떠올라요...

슬퍼2


우리 이거 지나가면서 

와 참외 닮았다!!!

이랬는데 

진짜 이름이 참외 모양 청자 라서 깜짝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름 참 정직한듯




지금부터 고려유물 시작!


관료와 문벌에 관한 설명이 있어서 찍어봤어요


저 내용들이 고려 정치사를 딱 한문단으로 요약한 내용이네요 

한국사 공부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내용들이 적혀 있습니다. 

잘 안보일 수도 있으니 제가 적어 볼께요 


홧팅2


고려의 동전 해동통보



주사위와 바둑알이에요 

신기해서 찍어봤어요 

역시 노는것 좋아하는 우리민족!

좋은뜻입니다. 


고려때만 해도 이러한 (송나라)중국과의 실리외교는 당연한 것이 었는데 



송상인들의 활약




고려의 국제무역항 벽란도!

벽면에 적혀있는 시 구절이 이뻐서 찍어봅니다. 

물결은 밀려왔다 다시 밀려가고 

오가는 뱃머리 서로 잇대었네 

아침에 이 누각 밑을 출발하면

한낮이 못되어 남만에 이를 것이다. 




팔만대장경과 대몽항쟁


이렇게 시대별로 

그 시대안에서 테마별로 잘 나누어 져있어서 

관람하는데 좋았어요!

옆에 해설 하는 분이 있으면 더 좋았을꺼 같았는데 아쉬웠네요 



그리고 시작된 원간섭기

권문세족과 부원 세력이 성장을 하죠 

이들이 누구냐고요?

친일파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편할듯해요 





공민왕과 노국공주!!!

공민왕의 초상화는 이렇게 자신의 반쪽인 노국공주와 함께 찍었다고? 그려졌다고 합니다. 




에고 깜짝이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놀랏답니다. 

(사실 제가 서봐라고 했는건 안비밀..ㅋㅋㅋ)

와 이쁜 금관입니다. 

경주박물관에 갔을때가 생각나는 금관이네요!




급 시작되는 과학시간입니다 

저는 그냥 유레카 라고 소리치고 

넘어갈렵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고려의 시기별 영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교과서 보는줄알았어요!!!

이렇게 박물관에 전시되어서 나올 정도로 중요한 주제니까 

시험에도 나오는거겠죠!!!

역시 박물관을 가야해!!!

한국사 중요 출제 주제중 하나에요!! 시기별 고려의 영토!!


고려말 이후에는 

세종대왕시기에 김종서 장군이 4군6진을 개척해서 

지금 우리나라의 영토 모양의 완성시켰답니다.!!!!

고려는 이렇게 멸망할때까지 영토를 늘리기 위해서 노력했는데!!!!

조선은 ...-_ㅜ

옛 고구려의 영토를 달라!!

그러면서 은근슬쩍 조선 유물 시작!!!

시작은 이성계 왕의 어진으로 시작합니다. 

전주에 가면 있는게 진짜인가 이게 진품인가 모르겠네요



경복궁의 왕의 자리라고 해서 

급하게 찍었는데

흔들렸네요...



책을 왜찍었지?

ㅎㅎㅎㅎㅎㅎㅎㅎㅎ

라고 했는데 

알고 보기 상감행실도에요!!!!

오오오오오

유명한 책이다.!!

ㅋㅋ






이 책은 또 왜찍었지... 

라고 생각하면서 자세히 봤는데 

오오오오오오오오오

이건 경국대전이다...

세조때부터 만들기 시작해서 성종때 완성을 했습니다. 

조선시대의 법전입니다. 

조선시대 헌법서!!

이책은 또 뭔데...라고 하고 봤더니

사마천의 사기!!!!!

잉???

사기 라는 책이 유명해서 알고는 있는데 

중국꺼 아닌가? 왜 여기있지라는 궁금증이 생기네요




일본에 간 통신사.

통신사 행렬을 그린 그림보이시나요 

휴 실제로는 저것보다 훨씬 웅장할껀데 

최근 드라마 화정에서는 

초라하게 그지 없게 묘사 했더라구요

....

드라마의 백미로도 쓰일수 있는 부분인데 

아쉽다 

저런데 돈을 좀쓰면 좋을련만 -_ㅜ



그리고 등장하는 대동법입니다. 

광해군때 시행하기 시작해서 

숙종때 전국적으로 실시하게 되죠!!

대동법하면 광해군 그리고 김육 그리고 숙종을 기억해주세요!!!

가장 중요한 정치적 실적중 하나인 대동법입니다. 


그림으로 봐서는 

신사임당의 그림같은데... 기억이잘..


암행어사 출두야!!!

어사 박문수!!!!!


이사람이 누구냐고요?

바로 

위의 마패로 유명한!!!

암행어사 박문수의 초상화입니다. 

생각보다 상단한 미남!




척화비입니다. 

흥선대원군때의 사건이니까 

슬슬 근현대사와 가까워 지는군요 

사실 근현대사 자료들을 많이 보면서 정리하고 싶었지만 시간이 부족한게 아쉽더라구요




고종황제의 옥보를 마지막 유물로해서 

이렇게 길고긴 국립중앙박물관의 기행문 편을 마칩니다. 

긴글들 봐주셔서 고마워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