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립중앙박물관 관람기 철기시대 삼국시대 이야기


오늘은 저번시간에 이어서 

서울여행 2일째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기 2편을 올려봅니다. 

제가 박물관이나 유물 , 문화재 보는걸 좋아라 하다 보니까 박물관 가서 찍은 사진도 많고 올리고 싶은 사진도 많다보니 계속 박물관 포스팅만 하는듯해요 

그래도 하루하루 똑같은것만 안올릴려고 1주일 간격으로 예약포스팅 하는 센스...

그럼 저번에 이어서 계속 해볼께요 

혹시 기억안나시는 분들을 위해 1편 복습하기!!



저번시간에는 청동기 시대까지 봣는데 

이번에는 철기시대 

가야 부여 신라 고구려 백제 뭐 이런 왕권을 가진 국가들의 유물사진이 나올꺼에요 

위의 사진은 부여의 유물이네요 


부여는 큰 고대국가로 발전은 하지 못했지만 

고구려와 백제의 기원이 되는 나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옥저와 동예에 대한 이야기네요

고구려의 견제와 지배를 받았기때문에 더이상 성장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중요한 사실이니 꼭기억!!!

왠지 수업하는 분위기로 포스팅을 하네요..

부르르2


철기시대의 여러나라의 위치를 표시했네요

이것도 아무것도 아닌것 같지만 상당히 중요한거랍니다. 


부여와 옥저 동예 그리고 삼한의 이야기 ㅎㅎㅎ




지겨운 수업은 여기까지 하고 

이쁜 금색 보석들이 반짝반짝



동물의 모양을 한 토기들입니다. 

옆에서 토기는 지겨워 라는 소리가 들립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변한 하면 철이지요 

철이 생산이 많이되서 

각국으로 수출까지 하면서 크게 번성했답니다. 

변한은 뒤에 가야를 이루게 됩니다. 


엽전입니다. 

주조는 했지만 잘 유통되지는 않고 

이시대는 물물교환으로 생활했지요 

자급자족과 물물교환이 시장거래의 전부라고 해도 되요

가야와 신라뿐만 아니라 고구려 금관도 아름답습니다. 

고구려 금관을 본건 처음이었습니다. 





기와끝에 볼수잇는 수막새입니다. 




날아오르라 주작이여!!!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근데 흔들렸네요 


이상 4개의 사신무의 그림입니다. 

벽화입니다. 

굴식돌방무덤이 고구려와 백제의 무덤양식이기에 

유물은 별로없고 이렇게 벽화가 남아있습니다. 

왜냐하면 무덤에 문과 통로가 있어서 도굴이 쉽거든요


호우명 그릇입니다. 

신라와 고구려와의 관계를 잘보여 주는 그릇입니다. 


호우라는 글자가 있는 청동 그릇입니다. 

경주의 호우총에서 출토된 고구려의 청동 그릇입니다. 

그릇 바닥의 글씨로서 신라와 고구려와의 관계를 알수 있습니다. 

바닥에는 광개토대왕릉비와 같은 글자체의 글이 새김 되어 있습니다. 

이로서 이그릇은 신라의 사신이 고구려에서 만들어진 그릇을 가져온걸로 추측됩니다. 


이건 글자체가 이뻐서 찍어봤어요


못신..

고구려 사람들의 발크기는 ㄷㄷㄷ


고구려인들의 일상인데...

ㅎㅎㅎㅎㅎㅎ


월광사 탑비인데 박물관으로 옮겨온듯합니다. 




이제부터 찬란한 문화를 자랑했다는 백제의 유물입니다.




고구려의 못신과는 사뭇 비교되는 

백제의 금동신발입니다. 

같은 금신같은데 느낌은 확연히 다르네요 


백제 연역이네요 

근초고왕때 가장 영토적으로 번영했답니다. 


아 그리고 백제는 우리나라 영토 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과의 교류가 활발했답니다. 

일본의 경우는 비슷한 유물이 많이 발견되요 

무령왕릉에서 나온 아름다운 금장식품들입니다. 





백제의 중요한 터닝포인트입니다. 

웅진에서 사비로의 천도 

사비 천도후 다시한번 번영기를 이루었습니다. 



사택지적비!!


화려한 수십여장의 무늬벽돌입니다. 



가야의 갑옵전신상 앞에서 한컷씩!!


가야하면 철기와 금입니다. 

많은 철들이 생산되고 그걸 가공할수 있는 기술발달이 잘되었기에 

가야는 많은 발전을 할 수 있었습니다. 


화려한 금동과 여러 귀금속들도 있지요 




아래위로 보이는 유물들

생각보다 시험에도 책에도 많이 나오죠 

김해 가야의 유물!!!


말탄 사람 토기 입니다. 

이름 참 정직하죠?

ㅎㅎㅎㅎㅎ


요렇게 백제 가야 문화재 투어를 마쳤습니다. !!!

아직 갈길이 멀었지만 오늘은 여기까지!!

긴 스크롤 압박에도 봐주셔서 감사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