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틴아메리카 시빌워 줄거리(원작 만화 vs 영화)

안녕하세요 초코팡팡입니다.

오늘은 내년 상반기 마블 영화 중에서 가장 기대를 받고 있는 시빌워의 줄거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엄청난 기대 받는 작품이다 보니 영화 정보노출을 극도로 꺼리기 때문에 영화 시빌워에 대한 정보가 많이 없는 편입니다.

그러다 거의 6개월만인 11월 25일에 캡틴아메리카 시빌워의 예고편이 공개 되었습니다.

그래서 마블 팬들이 난리가 난 상황입니다. 이 예고편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 내에 정리를 해볼게요.

일단 오늘은 시빌워의 영화상 줄거리와, 만화 원작에서의 줄거리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1. 캡틴아메리카 영화 상의 공식적인 줄거리

: 이야기는 어벤져스2의 다음의 시간 흐름을 가지고 시작을 한다.

어벤져스2의 엔딩 장면을 보면 아이언맨과 토르가 어벤져스를 떠나고 캡틴아메리카를 필두로 새로운 멤버들로 단장한 어벤져스 대원들을 보여주면서 영화가 끝나게 된다. 이 새로운 어벤져스와 함께 스티브 로저스는 인류의 평화를 위해서 오늘도 불철 주야로 열심히 노력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늘 그렇듯이 어벤져스 팀들이 빌런(슈퍼 히어로들의 적들을 총칭하는 용어)들을 무찌르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일반인들에게 물적 인적 피해를 입히게 된다. 그러자 이를 빌미로 히어로들을 통제하기 위해 어벤져스에게 또 다시 압력이 가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정부의 대응에 어벤져스 내부에서도 불만이 나오면서 어벤저스 맴버들이 분열을 일으키기 시작합니다. 이와 동시 다발적으로 새로운 빌런들이 나타나고 어벤져스 맴버들은 이들로부터 세상을 지켜내야 합니다.

   

   

- 여기까지가 공식적으로 발표한 줄거리의 내용입니다.

마블 만화의 시빌워의 내용을 조금이라도 알고 계신 분이 읽으면 아주 두리뭉실하게 줄거리를 발표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거에요 :)

   

- 왜냐하면 시빌워는 아주 단순하게 말하면 아이언맨 vs 캡틴아메리카의 대립구도로 설명할 수 있거든요. 영화도 아마 거의 99프로 확률로 이 틀 안에서 만들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정도의 줄거리로는 조금 모자란 감이 있기 때문에 원작의 줄거리도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2. 마블 원작 시빌워의 줄거리

   

#.시빌워가 뭐야?

: 일단 마블 코믹스의 메인이벤트의 제목이 시빌워로 정해졌을 때부터 마블 팬들은 열광하기 시작했다.

시빌워라는 말은 내전을 뜻하는 말이다.

즉 별도의 빌런(나쁜 놈, 적,악당을 뜻함)이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편끼리 치고 박고 싸운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원래 팬들은 마블을 뭉뚱그려서 좋아도 하지만 개인마다 좋아하는 히어로가 있기 마련이다.

그런데 마블이 이런 독자들의 마음을 간파했는지, 딱 커뮤니티에서 말싸움 하기 좋게 히어로끼리 싸움을 붙여버린 거다.(원래 우리 형이 더 쌔거든, 아니거든 우리 오빠가 더 쌔거든… 이런 식의 싸움이 더 격렬하다).

이렇게 싸우기 좋은 판이 만들어 지다 보니 역시나 팬들은 발매 전부터 편을 나눠서 싸우기 시작했다.

이렇듯 시작부터 시빌워는 엄청난 관심을 받으면서 발매가 되었고, 현재까지도 가장 인기 있는 에피소드로 기억될 정도로 히트친 스토리라고 할 수 있다.


  

#. 시빌워 스토리

1)비극의 발생

기습을 받고 분노해 자폭 능력으로 주위를 다 날려 버리는 나이트로의 모습

   

뉴 워리어즈 라는 잡도둑 정도를 간간히 처리하는 히어로 팀이 있었다. 이들은 점점 시들해지는 자신들의 인기를 올리기 위해서 방송 팀을 데리고 좀 강하고 이름난 빌런의 아지트를 급습하게 된다.

예상보다 순조롭게 적들을 제압해 나가는 중 빌런중 하나가 자폭을 해버린다.(폭발하는 능력을 가진 빌런이었다.)

근데 문제는 자폭 범위 안에 초등학교가 있었고 때마침 초등학교 하교 시간이었다.

결국 민간인 600명의 사상자를 내게 되고, 이 장면은 동참했던 방송 팀에 의해서 생방송으로 전국으로 방송 되어버린다.

   

   

2) 찬성하는 아이언맨

장례식장에서 비난 받는 아이언맨의 모습

   

이전부터 초인등록법안이 나오고 있었지만 아이언맨이나 다른 어벤져스의 맴버들의 활약 때문에 큰 관심을 못 봤던 도중, 이 사건을 계기로 엄청난 힘을 받게 된다.

그리고 초인등록법안에 반대 입장이었던 아이언맨이 비난과 죄책감에 시달리다가 결국 찬성 쪽으로 돌아서게 된다.

(이 사건으로 아이를 잃은 부모가 "힘만 있고 책임은 없는 것들이 다 히어로 팀에 들어와서 이 꼴이 났다. 이건 다 아이언맨 당신 때문이다" 라고 하면서 침을 밷은게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3) 찬성파와 반대파의 대립

영화상에서 밝혀진 팀 구도(캡틴아메리카 어깨 위에 히어로가 보이는가?)

   

이에 초인등록법안은 토니의 지지와 함께 빠른 법제정의 단계로 이어져가고, 토니는 많은 히어로들을 설득하며 법안을 널리 알리기 시작한다.(히어로를 경찰 공무원으로 만드는 법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당연히 이 과정에서 찬성과 반대입장이 맞서게 되고, 히어로들은 자신의 믿음에 따라 편이 갈리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아이언맨이 찬성파의 대표로 , 캡틴아메리카가 반대파의 대표로 부각되게 됩니다.

   

4) 1차 전투

이렇게 EMP로 기습할 때 까지만 해도 분위기 좋았던 반대파

   

처음에는 대화로 이야기 하려고 했으나 대립은 해소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결국 법안이 통과되려고 하자, 두 세력은 무력충돌을 하고야 만다.

그냥 딱 붙으면 아이언맨 쪽이 무력에서 강하기 때문에 캡틴아메리카 쪽이 기습 선재공격을 감행했다.

EMP 충격파로 아이언맨을 일시적으로 무력화시키면서 반대파가 이기는 듯 했다.

   

   

   

시빌워 내용은 아니지만 자신의 클론을 만든 아이언맨에게 분노하는 토르의 모습

   

하지만 이때 묠니르를 든 토르가 나타나면서 반대파 쪽의 블랙 골리앗의 가슴을 뚫어버리는 사건이 발생한다.

사실 이 토르는 진짜 토르가 아닌 클론 토르였다.

(나중에 엄청나게 화가 난 토르에게 된통 당하게 되는 아이언맨입니다.)

이 전투는 결국 찬성파의 승리로 끝나지만 히어로들 간의 싸움에서 히어로가 죽는 일은 서로에게 엄청난 충격이었다.

그래서 찬성파와 반대파의 입장에 서있던 많은 히어로 들이 서로 반대진영으로 가거나 중립을 고수하기도 했다.

   

   

5) 마지막 싸움

네거티브42 라는 감옥에서 최후의 결전을 벌이는 히어로들, 뒤에 42 글자가 보이나요?

   

그리고 결국은 네커티브 존42 라는 감옥에서 최후의 결전을 벌이게 된다.

이 싸움은 점점 커져서 뉴욕 한복판으로 옮겨져 싸우기 까지 한다.

그러다 결국은 반대파가 승기를 잡고 싸움이 거의 마무리 단계까지 접어들게 된다.

그리고 아이언맨을 결국 쓰러뜨린 캡틴아메리카가 최후의 일격을 가하려고 하자 시민들이 나서서 캡틴아메리카를 막아선다.

캡틴 아메리카는 시민들 당신들을 위해서 나는 힘들게 싸우고 있다. 라고 말하지만, 시민들은 "지금 니들끼리 싸워서 뉴욕이 다 부서져 가는데 뭘 우리 때문에 싸워." 라고 항변한다.

주위를 둘러보니 온전한 건물이 하나도 없음을 깨닫고 캡틴아메리카는 빌런과 자신들이 하는 짓이 큰 차이가 없음을 느끼고 모든 것을 내려 놓게 된다. 그리고 스스로 경찰에게 잡혀간다.

   

   

사건은 이렇게 끝이 나는 것처럼 보였지만 감옥으로 후송되던 캡틴아메리카는 레드스컬의 저격에 당해서 죽고 만다.

캡틴아메리카의 시체 앞에 앉은 아이언맨은 이 싸움에 비참함을 느끼게 된다.

"이럴 가치가 전혀 없었다."

   

#. 관련 글

 

이상이 영화의 모티브가 된 캡틴아메리카 시빌워 줄거리 입니다.

이렇게 글을 쓰고 보니 어제 캡틴아메리카 시빌워의 예고편이 릴리즈 되었더라 고요 :)

어서 빨리 예고편 분석해서 글을 올릴게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