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인현상으로 본 영화 아름다운 비행(Fly Away Home)

안녕하세요 초코팡팡입니다.

심리학을 공부하다 보면 심리학 이론이 많이 적용된 영화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물론 심리라는 학문이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된 학문이다 보니 연관된 이론이 없기도 힘듭니다.

하지만 오늘 알아볼 각인현상을 본 주제로 삼아서 만든 영화가 있습니다.

바로 아름다운 비행이라고 알려진 영화입니다. 본 원어 제목은 Fly Away Home 입니다.

   

오늘은 이 영화 아름다운 비행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이 영화에서 중요한 이론을 담당하고 있는 각인현상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각인 현상으로 유명한 로렌츠박사의 사진입니다.

로렌츠 박사는 각인현상을 몸으로 체험하였고 그걸 바탕으로 책을 펴냈습니다.

   

   

1. 영화 아름다운 비행

위의 포스터는 각인현상을 소재로 한 대표적인 영화인 아름다운 비행입니다.

이 사진 장면은 명장면으로 꼽히고 있으며 영화는 몰라도 이 장면을 아는 분들은 많이 있을 거에요

 

아름다운 비행이라는 영화는 1996년에 상영된 영화입니다.

다음 영화 평점 기준으로 역대 50위로 꼽히는 명작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입니다.

옛날 영화지만 접하게 되면 빠져서 보게 되는 매력을 가지고 있어요.

  


2. 영화 줄거리


대충의 영화 줄거리를 알아보면

아빠와 떨어져 살던 에이미는 교통사고로 어머니를 잃고 10년 만에 아버지와 재회하게 된다.

이런 에이미는 수업을 당연히 빼먹고 논다는 반항아적 설정을 가집니다.

어쨌든 이렇게 학교를 가지 않고 땡땡이를 치면서 늪지 주변을 돌아다니던 에이미는 여기서 미처 부화하지 못한 야생거위의 알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알들을 몰래 집으로 옮겨 온다.

그리고 마치 어미 거위처럼 따뜻하게 보살펴 주자 새끼 거위들은 알에서 무사히 태어나게 됩니다.

   

(여기서 각인현상이 발생합니다.)

   

   

에이미를 어미거위로 착각하고 줄기차게 따라다니는 장면은 영화 아름다운 비행의 감동포인트가 됩니다.

   

갓 태어난 거위들은 에이미를 어미로 알고 에이미만 따라다니게 됩니다.

이에 에이미도 아기 거위들을 돌보면서 서로 많은 정을 나눕니다.

하지만 야생의 거위들을 키우는 건 불법입니다. 그래서 이런 거위들을 자연으로 돌려보내기 위한 에이미와 에이미 아버지의 노력이 시작됩니다.

뒤의 내용은 영화에서 확인하세요 :)

   


   

<영화 아름다운 비행의 간단한 예고편입니다. 관심이 있다면 한번 보는걸 추천해요. >



3. 다시 각인현상에 대해서 공부해보자.

   

조류는 태어날 때 각인되는 물체나 생물을 자신의 어미라고 인식하게 된다고 합니다.

첫 사진에서 나온 로렌츠 박사의 이론을 빌리지 않더라도 각인현상은 우리 주위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 닭이 품고 있는 개의 모습입니다. 저 강아지는 조류가 아니기 때문에 계속 품어도 닭을 따라다니지는 않을 것입니다>

   

한 쉬운 예로 양계 산업이 활성화 되기 전, 어미 닭이 직접 포란 및 부화를 했던 시절에는 오리 알은 주로 닭에게 포란을 시켰습니다.

어미 닭이 포란하여 오리 새끼가 부화를 하면 오리 새끼는 그 닭을 제 어미인 마냥 쫓아다녔습니다.

그러다가 오리새끼가 오리새끼가 물어 들어가 헤엄을 치게 되면 닭 또한 놀라는 모습을 보이곤 했습니다.

   

   

   

또한 위의 그림으로 유명한 미운 오리새끼 라는 안드레센 동화에 나온 백조(미운 오리새끼)도 각인 현상에서 착안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캐나다 기러기의 경우에는 각인 현상에 의해서 경비행기로 이동지까지 유도되는 장면은 자료에서 가끔씩 나온답니다.

위의 그림도 캐나다기러기를 경비행기로 유도하는 장면입니다.

그러므로 영화 아름다운 비행에서 나오는 장면들은 충분히 현실성이 있는 내용들입니다.

   

   


<로렌츠 박사가 야생거위와 함께 생활하면서 각인현상에 대해서 기록을 하고 연구를 한 모습의 사진들입니다. >

 

 

4. 마무리 하며

#. 각인현상의 정의

: 로렌츠는 여러 종류의 새들이 부화한 뒤 어느 특정한 시점에 처음으로 만나게 되는 움직이는 물체를 보면 그것을 마치 어머인양 따라 다니게 되는 현상을 발견하게 됩니다.

: 이 아주 짧은 특정한 시점에 새끼가 어미를 알아보는 것을 각인현상이라고 명명하며, 그 각인현상이 발현되는 특정한 시기를 '결정기'라고 합니다.

   

#. 각인현상의 특징

1) 각인현상은 종 특유의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자동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학습을 통해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2) 각인현상은 결정적 시기에만 나타납니다.

3) 각인현상은 불가역성을 지닙니다. 즉 되돌릴 수가 없습니다.


#. 관련 영화 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