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러의 ARCS모형(학습동기이론)

   

안녕하세요 초코팡팡입니다.

오랜만에 교육학 공부를 해볼까 합니다.

오늘배울 내용은 켈러의 ARCS모형입니다. 학습동기이론이라고도 하죠

   

이러한 교수 설계전략에는 12가지가 있습니다.

그럼 어떤 것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주의

: 말 그대로 주의를 기울이게 하는 것입니다.

- 주의를 모으고,

   

   

(1) 지각적 주의 환기

: 시각적 자극, 교수 매체를 활용하여 감각을 자극하여 동기를 유발한다.

예) 새 그림, 새 방식을 이용해 본다.

   

(2) 탐구적 주의 환기

: 재미있는 내용의 질문을 하여, 졸다가도 학생이 번쩍 눈이 뜨이게 해야 한다.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유발한다. 배운 것과 관련되는 질문을 한다.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 이렇게 모은 주의를 유지 시킨다.

(3) 다양한 수업 방식의 사용

: 하려는 내용의 수업 단위를 작게 나눠서,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구조화하라

(발표 시키기, 교사의 설명하기, 토론, 질문하기, 의견 묻기 등의 다양한 수업 방식을 사용하라.) 적절히 혼합 시켜라.

   

   

   

   

2. 교육의 관련성

: 켈러 ARCS모형 이론 4가지 중에서 가장 중요시 하였다.

   

- 학습자의 과거 중심

(4) 친밀성

: 학생의 과거 경험, 관심사와 연결하여, 설명하고, 익숙하고도 재미있는 예를 들어라.

그러므로 교사는 학습자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학습자 분석을 교수 설계에 이용한다.

   

   

- 학습자의 미래 중심

: 학습자의 미래와의 연결성, 교육 후 미래와의 관련성

   

(5) 목표 지향성

(6) 필요, 동기와의 부합성

: 학습 동기를 불러일으킨다. (예 = 시험, 미래 직업을 위해서)

   

   

3. 자신감

   

(7)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 차시 예고

--> 다음 시간에 배울 것을 미리 예고 한다. 예습을 유도한다.

   

(8) 성공 기회를 제공한다.

: 수업에서 작은 것이라도 성공 경험을 줌으로써, 학생이 노력을 기울이도록 유도할 수 있다.

실패할 게 뻔한 과제는 주지 않는다. // 학생들을 과소평가 하여, 너무 쉬운 과제도 주지 말아라.

   

: 성공확률이 50~70%가 가장 적당하다. 도전할 만한 과제를 기회로 준다.

---> 이를 위해,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칭찬 받고 싶어하는 학생의 사기를 복 돋아 줘라

학생이 자기능력에 확신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9) 개인적 통제감을 부여하라

: 학생이 통제권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라.

이는 자신감을 불러일으킨다. 교사 중심이 아닌, 구성주의와 유사하다.

학생 스스로가 공부 순서, 학습 시간, 공부 스타일을 통제 할 수 있도록 한다.

   

   

4. 만족감

: 공부 후의 뿌듯함을 느끼게 해라

(10) 자연적 결과

: 배운 것을 활용할 기회를 줘라. (예: 과제, 연습 제시)

   

(11) 외재적 보상

: (예시로 가산점, 별점, 간식) 이런 것들은 어릴 수록 더욱 효과가 있다.

   

(12) 공정성

: 과대 평가, 과소 평가 하지 않기, 교사는 정당하고, 공정한 평가를 학생에게 제공해야 한다.

   

   

   

이상으로 켈러의 ARCS모형인 학습동기이론, 교수설계의12단계 전략을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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