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적 관점 + 기능론 -사회 문화 현상을 보는 관점
- 공부/Social and Cultural Education
- 2015. 5. 21. 15:01
사회 문화 현상을 보는 관점
거시적 관점 + 기능론
들어가기 앞서서 미리 살펴봅시다.
#. 사회학 이론은 크게 거시적 구조를 중시하는 이론과 미시적 과정을 중시하는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거시적 구조를 중시하는 이론의 대표적인 것은 기능론과 갈등론이 있다.
- 미시적 구조를 중시하는 이론의 대표적인 것은 상징적 상호 작용론, 교환이론 등이 있다.
#. 일단 거시적 구조와 미시적 구조로 나누어서 살펴보겠다. 기능론과 갈등론에 집중해서 보겠다.
#. 이번시간에는 기능론에 집중해서 설명을 하겠다.
<학교는 기능론에서 사회화를 담당하고 있는 기관으로 기능론의 좋은 예시가 된다.
기능론은 일탈이 일어날 경우 학교의 문제라고 생각할 수 있다.>
1. 기능론( ≒ 사회 유기체설 ≒ 합의론)
가. "부분은 전체 질서 유지를 위해서 특정 역할을 수행한다."
--> "일탈 조차도 그 정도가 지나치게 심하지 않으면 질서 유지에 기여를 한다." by 뒤르켐
--> 전체 질서 유지 : 이게 기능론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나. 구성원들 간의 폭넓은 가치 합의에 근거 하고 있다.
다. 부분과 부분은 [협동적 / 상호의존적 / 유기적] 관계를 이루고 있다.
--> 갈들은 [병리적 현상 / 비정상저] 이라고 치부해 버린다. --> 사회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설명하지 못한다.
라. 사회는 언제나 스스로 균형과 조화를 이루려는 경향, 즉 향상성을 가진다.
- 기능론에서는 정해진 규범을 어기는 행위 자체가 일탈이고 // 사회 문제이다.
- 가정교육 / 학교 / 정부는 기능론적 관점이고(사회화의 실패) 사회 전체의 불공정성에 주목하면 갈등론적 관점이다.
- 갈등론은 다음 포스팅에서 좀더 상세히 다루겠다.
2. 사회문제론 - 기능론
: 사회문제에 대해 기능론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서술해 볼 것이다.
0) 위의 예시를 잘보자
" 철수는 가난하다." 라는 사실을 놓고
- 기능론에서는 철수가 게을러서 가난해, 철수가 학교교육을 잘못받아서 가난해, 철수가 사회적응을 잘못해서 가난해 라고 볼수 있는 반면
- 갈등론에서는 철수의 집안이 가난해서 어쩔수 없어, 철수는 가난을 극복하기엔 사회가 만만하지 않아, 사회구조가 잘못되어 있어 회생이 힘들어 , 라고 생각할 수 있다.
- 이해 가시나요?
1) 사회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사회 전체의 기능적 결함이 아니다.
이는 사회체계 일부의 기능인 사회화 기능과 사회 통제기능의 실패라고 인식
--> 사회 자체가 문제 있다고 보기보단 개인 // 가족의 병리 // 일탈적 하위문화 // 사회제도 // 기회구조의 일부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사회 전체에서 근본적인 원인이 있다고 보질 않는다.
2)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능론은 낙관적 견해를 가지고 있다.
---> 부분이 잘못되어 있으니 부분만 슥 하고 교체하면 된다. 라는 기본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
음 글을 적고 나서 한번 쭉 읽어봣는데 너무 어렵게 썻나 라는 생각이 든다.
나중에 다시 고등학생 버전으로 작성을 하겠다.
'공부 > Social and Cultural Educ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 문화 현상과 자연 현상의 비교(확실성의 원리와 가치함축성) (0) | 2015.07.20 |
---|---|
실증적 연구방법 - 해석적 연구방법 (2) | 2015.06.12 |
교환이론-호만스 give&take (0) | 2015.06.11 |
고프만의 연극학적 이론과 가면 (1) | 2015.06.01 |
상징적 상호작용론+낙인효과 : 미시적 관점 (0) | 2015.05.28 |
거시적 관점+갈등론 : 사회 문화 현상을 보는 관점 (0) | 2015.05.26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