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쉽게 알기

   

안녕하세요 초코팡팡입니다.

기본증명서라는 것은 호적이라는 제도가 사라지면서 만들어진 제도 입니다.

기본증명서라는 단어 그대로 한 개인의 기본적인 정보를 증명하는 서류라고 볼 수 있어요

여기서 기본적인 정보에는 그 사람의 이름이나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기본상세정보를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본증명서는 의외로 많은 곳에서 제출을 하라고 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발급받을 수 있는 곳으로는 가까운 주민센터를 찾아가면, 주민센터 직원의 안내에 따라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주민센터를 찾아가는 게 절차를 크게 몰라도 되기 때문에 가장 편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주민센터를 찾아갈 여력이 안 된다면 인터넷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은 대법원의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와 프린터기기만 있으면 굳이 주민센터를 찾아가지 않고 집에서도 기본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어떻게 인터넷발급으로 기본증명서를 뽑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대법원 사이트로 가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이라고 검색을 하면 대법원 사이트가 하나 잡히게 됩니다.

오늘은 여기를 통해서 기본증명서를 발급받아 보겠습니다.

이곳은 기본증명서뿐만 아니라 가족관계와 관련된 여러 증명서들을 내려 받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2. 발급 메뉴를 찾자.

위의 화면은 대법원 웹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만날 수 있는 첫 화면입니다.

이곳에서 가장 많이 찾는 업무 중 하나가 가족관계등록부입니다.

   

화면 가운데를 보면 아주 크게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곳에 마우스만 살짝 올려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화면이 바뀌면서 5개의 새로운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새로 나타난 메뉴들 중에 맨 위에 우리가 찾는[기본증명서]가 있습니다. 클릭을 해주세요.

   

참고로 현재 기본증명서 발급을 위해 접속한 사이트는 대법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기 때문에 접속을 위해서는 많은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조금만 인내를 가지고 기다리면 설치가 금방 끝나니 기다려 주세요.

   

   


3. 본격적인 기본증명서 발급받기

처음 나오는 정보입력란은 [신청인 정보 조회] 페이지 입니다.

기본증명서를 신청하는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주시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과 같은 이용약관 확인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모든 약관에 동의를 하게 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 다음 단계로는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확인단계입니다.

   

글의 서두에서 말했던 것처럼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본인확인을 해야지만 기본증명서를 인터넷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보안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작업이니 공인인증서를 미리 준비해주세요 :)

   

   

   

   


위의 단계를 모두 거치게 되면 만날 수 있는 본격적인 발급 정보 입력 단계입니다.

이 곳에 여러 가지 정보를 채워나간 후에 신청을 하시면 어렵지 않게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문서의 인쇄출력을 위해서는 프린터기기도 필요하다는 점도 숙지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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