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준비 순서 무서울것 없어요!!

안녕하세요. 초코팡팡입니다. 

와우 

제가 결혼 준비 순서라는 포스팅을 쓰게 되다니 

ㅋㅋㅋㅋㅋㅋ

예랑님~ 예신님~ 이라는 소리를 가장 많이 듣게 된다고 하던데 

ㅋㅋㅋㅋㅋㅋ

휴.. 여튼 결혼 준비를 하나씩 하려고 보니 저는 아는게 너무나도 없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잘하는건 딱 하나, 찾고 뒤지는, 능력!!!

며칠을 걸처서 이것 저것 찾아보다 보니 겨우 준비가 되더라고요. 

그럼 지금부터 하나씩 적어볼테니 따라오시면 됩니다. 

분명 처음(?) 결혼을 준비하시면서 뭘 해야 하지??? 라고 생각하시는 예비신랑, 예비 신부님들에게 분명 도움될것 같습니다. 


#. 글의 목차

1. 상견례 날짜 잡기(양가 부모님 뵙기)

2. 웨딩홀 계약하기

3. 스드메 vs 야외촬영 

4. 신혼여행지 정하기

5. 신혼집 & 혼수 준비하기

6. 청첩장 , 하객리스트 준비하기

7. 기타 준비사항 체크리스트



#. 1. 상견례 날짜 잡기(양가 부모님 뵙기)


결혼 준비 순서


: 처음으로 해야 할 일은 양가 부모님을 모시고, 

저희 결혼을 하겠습니다. 

라며 허락을 받는 날입니다. :)

물론 이 과정 전에 미리 한번씩 양쪽 부모님을 따로 뵙고 인사하는 절차가 필요하겠지요. 


저희도 제가 먼저 신부쪽 어머니를 먼저 뵙고, 그 다음 저희쪽 부모님을 뵙고, 

상견례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저희가 먼저 어른들을 뵙고, 양쪽 부모님을 같이 뵙는게 맞는것 같아요 :)

이야기는 부모님들이 이끌어 가더라도, 양쪽 부모님이 모두 저희를 알고 계셔야지 자리가 더 편해 지겠죠!!





#. 2. 웨딩홀 돌아다니며 계약하기(웨딩홀 투어)



: 상견례를 통해서 결혼식 날짜가 정해지면

본격적인 결혼식 준비가 시작됩니다. :) 


가장 먼저 예식장을 잡기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계속 해서 말하는 것이지만, 제가 말하는 건 하나의 가이드 라인일뿐 꼭 따르실 필요는 없다는점!!)


1. 우선 예식을 할 지역을 골라주세요 

--> 저희 같은 경우는 둘다 마창진이라서 별다른 고민이 없이 창원에서 하기로 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보통 연고지를 고려해서 두 지역 중 하나로 선택을 해주세요. 

둘만의 친구와 지인만 오면 되지 않나 라고 생각이 들다가도, 

일상적으로 많이 하는 결혼식에서는 우리들보다, 부모님들의 지인 분들이 더 많이 온다고 하네요. 

그래서 위치도 결혼 당사자들의 주 거주지 보다는 다른 쪽에서 진행될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2. 일반 예식장 vs 스몰 웨딩

: 요즘에 많이 거론 되는 방식이 스몰 웨딩이더라고요. 

그런데 문제는 저희 창원같은 경우는 스몰 웨딩을 다루는 업체가 부족하고

--> 그래서 업체간 경쟁이 별로 없어요 ---> 그러다 보니 가격이 경쟁이 일어나지 않아서 --> 가격이 비싸더라고요.

:신랑 신부의 취향에 따라 잘 정해주시면 될듯합니다.


3. 최소하객인원 정하기 

이건 최소인원수를 미리 정해주시는게 좋아요. 

그래야지 음식준비가 가능하고 --> 음식 = 비용이기 때문에 미리 결혼식 비용 산출이 가능합니다. 

물론 최대 하객 인원수도 정해주시면 좋지요. 


4. 식사와 주차장 정하기 

: 사실 저희는 이부분이 가장 신경쓰이더라고요. 

그래서 4번에 적기는 하지만 1번 이상으로 신경쓰려고 노력한 부분입니다. 


 




#. 3. 스드메 vs 야외촬영(여행)


스드메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나요?

스드메 스드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준비하면서 처음 들어봤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얼마나 문외한이었는지 들어나는 순간이죠. ㅋㅋㅋㅋ



#. 스드메란?

 스튜디오 + 드레스 + 메이크업의 줄임말입니다. 


직접 뛰어 보시면 2가지 경우에 부딪히십니다. 

- 자신이 살고 있는 곳이 대도시 : 스드메가 패키지로 되어 있어서 

- 자신이 살고 있는 곳이 중소도시 : 스드메가 있으나 드레스의 선택의 폭이 너무 좁다는게 아쉬워요.


- 스튜디오는 자신이 하고 싶은 컨샙이 있다면 그것에 따라 고르거나 사진으로 선택하게 될거고요.

드레스나 메이크업은 뭐 사실 신부의 마음대로 하는 것이긴 해요.

그래도 약간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자면 메이크업을 먼저 원하는 걸로 하시고

메이크업에 맞춰서 드레스를 선택하는 것을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하시는 방법이에요.


 #. 추가 예물 & 한복 & 신랑정장 


스드메 준비 하실 준비 완료 되셨나요? 

근데 이게 끝이 아니에요. 보통 스드메를 하면서 예물이나 폐백관련, 신랑 관련 준비물 역시 같이 준비하게 되요.

저희 같은 경우는 예물은 안하고 서로 반지만 하기로 했고요.

제가 정장이 많이 없는 편이라 이번 기회에 평소에도 입을 정장 맞출겸 신랑 정장하나 맞췄어요.


한복도 사는 것보다 저희는 당일날만 대여하기로 했고요.

이 모든걸 각자의 예산에 맞춰 진행하시면 되요. 



#. 4 신혼여행지 정하기


사실 결혼 준비가 힘들다고 하지만 

신홍여행지 이야기를 하면서 그 힘듬을 녹여가는 것 같아요. 

많은 예랑 & 예신 님들이 가장 신경쓰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신혼여행지지요.

그리고 그만큼 다툼도 많이 벌어지는 내용이기도 해요 :)


 큰 비교로는 

휴양지 vs 관광지 

이거 두개로 먼저 고민을 하고, 

그 다음에는 동남아 vs 유럽 vs 아메리카 등등 장소 고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근데 이때 중요한게 신혼여행에 사용할 수 있는 휴가 날짜에요.




저희 이야기를 잠시하면 

저희는 관광지를 선택했고, 

그래서 스페인을 선택했어요. 

그래서 비용이 많이 들어도 스페인으로 가기로 했지만, 7일이라는 휴가만 사용가능했고, 

7일가지고는 스페인을 보는데는 부족하다고 하더라고요. 

(이동 날만 4일...이라는...ㅜㅜ) 그래서 여전히 관광지로 정하고 

지역을 다시 고민 중이랍니다.   






#. 5 신혼집 & 혼수 준비하기


이제야 신혼집 & 그리고 혼수 이야기가 나왔네요.

저희는 날짜도 안잡고 방부터 이것저것 알아보러 다녔었어요. 

이렇게 할 경우 방보는건 문제가 없는데, 계약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여러 문서들을 

제대로 준비할 수가 없어서 기록으로 남지 않다보니, 

그냥 방둘러보기 데이트가 되어 버렸어요(뭐 이것도 나름 재미있었지만ㅋㅋㅋ)




1. 집을 살것인가 vs 전세를 할것인가 vs 전월세를 할것인가

2. 어디에서 살것인가 

3. 신혼집의 크기와 구조 등등을 계획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4. 그 집에 맞는 혼수를 채워 넣어가면 됩니다. 

 

근데 이상적인게 이렇다는 거지 

각각의 커플에 따라 어떻게 진행될지는 천차 만별이더라고요 

저희도 혼수먼저 생각하고 집을 알아보러 다니다가 

그 전세집에서 제공되는 가구들이랑 미리 준비한 혼수랑 부딪히는 불상사가 벌어지기도 ㅋㅋㅋㅋ





#. 6 청접장, 하객리스트 정리하기



자 이제 큰 것들은 마무리가 되고 있으니 

자잘한것들을 채워볼까요?

첫번째 청첩장 주문을 해야 합니다. 

 보통 청첩장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하는데 저희도 이쪽을 통해서 할 생각입니다. 

청첩장 사이트마다 무료 샘플이 있으니 그걸 보시고 이쁜걸로 골라보세요 :)


두번째. 함받는날/예단들어가는날/이바지상 준비/ 결혼식 사회작/ 축가 등등


뭐가좀 많죠?

신랑쪽에서 함을 준비한다면 함받는날을 정해야 하고요.

예단이라면 예단 들어가는 날도 정해야 합니다. 


신부쪽에서는 이바지상을 준비하기도 합니다. 


또한 결혼식 사회자를 정해야 하며 (보통 친구가 하기도 하지만/ 예식장에서 사회자를 마련해 주기도 합니다.)

사회자를 했으면 축가도 해야겠죠


뭐가 엄청 많죠?ㅋㅋㅋ

그래서 저희는 함 생략, 이바지상 생략, 축가랑 사회는 아직 고민중입니다. 





#. 7 나머지 기타사항 체크하기 


자 이제 빠뜨린거 없는지 마지막으로 체크를 해보도록 할께요.


- 결혼식 스냅촬영을 할 수도 있고요  (하실예정이면 미리 기사님과 컨택을 해주세요)

- 결혼식에 틀어질 영상 제작도 해야하고요 (무료사이트 찾아보면 꽤 많아요)

- 모바일 청첩장 (패키지로 들어간 곳도 많으니 개별 체크!!)

- 그 외 개별 커플별로 많은 준비가 있을 수 있겠죠??


저희는 정리해보니 요정도 인듯합니다. 

줄인다고 적었는데도 상당한 분량이네요 ㅜㅜ

역시 세상에 쉬운것 없어요!!



#. 관련 글


이상으로 결혼 준비 순서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혹시나 좀 더 알고 싶거나 더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을 달아주세요. 

사실 1부 2부 등등 시리즈로 결혼 준비 포스팅을 해볼 생각이니 

구독해주시고 하나씩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곳에는 더 많은 정보들이 있어요! :)

[생활 꿀팁] -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todaygoodtip/

[생활 꿀팁] - 카카오 스토리 채널 

https://story.kakao.com/ch/chocopp

[생활 꿀팁] - 유튜브 채널

https://goo.gl/HfrppE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공유를 부탁드려요!

당신의 좋아요는 글쓴이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