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계급도 한방에 정리하기

안녕하세요 초코팡팡입니다.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병역의 의무를 가지는 대한민국의 남자들은 육군을 갈수도 있고 해군을 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똑같이 의무경찰에 지원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찰 계급도는 일반 군대의 계급도와는 조금 다른 모습을 가집니다.

그러다 보니 일반 군대를 나온 성인 남성이라고 할지라도 경찰 계급도에 대해서는 많이들 햇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 또한 티비나 드라마에 종종 나오는 경위, 경사 등등의 경찰 계급 체계를 들으면 햇갈릴 때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경찰 계급도에 대해서 한방에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경찰 계급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궁금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순경 - 경사

경찰 계급도의 시작은 순경부터 시작합니다.

1) 순경 : 태극장 위에 무궁화봉오리의 숫자가 2개인 것이 순경입니다.

2) 경장 : 봉오리의 숫자가 3개이면 경장입니다.

3) 경사 : 봉오리의 숫자가 4개이면 경사입니다.

   

- 순경과 경장, 그리고 경사 분들은 우리 주변에서 가장 자주 뵐 수 있는 분들입니다.

지구대나, 일반 경찰서, 그리고 기동대 등에서 근무를 하고 있으며, 국민의 치안을 담당하는 경찰의 뿌리가 되는 계급입니다.

   

2. 경위 - 총경

이번 그룹은 경위부터 총경까지 4개의 그룹입니다. 무궁화의 개수로 계급이 나눠지는 경찰 계급도입니다.

경찰 조직 내에서 가장 실무 관리직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직책들입니다. 중견 경찰 간부라고 불립니다.

   

1) 경위

: 무궁화 1개의 계급을 가지고 있으며, 지구대 순찰팀장이나 파출소장, 경찰서 계장급이 이 계급인 경우가 많습니다. 경위 계급부터는 관리직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경감

: 무궁화 2개의 계급장을 가지고 있으며, 경찰서 주요부서 팀장이나, 경찰청 반장 급의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3) 경정

: 무궁화 3개의 계급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찰서 과장급, 경찰청 계장급의 직책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4) 총경

: 무궁화4개의 계급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찰서장, 경찰청 과장급으로 중간 관리직 중에서 가장 높은 계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경무관 ~ 치안총감

마지막 그룹은 무궁화에 둘러 쌓인 태극장으로 표현되는 간부급 그룹입니다.

이 태극 무궁화의 숫자에 따라 경무관, 치안감, 치안정감, 치안총감으로 나눠집니다. 태극무궁화를 달고 있는 계급은 경찰의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수뇌부를 뜻합니다.

   

1) 경무관

: 태극무궁화 1개를 달고 있으며, 지방청차장, 경찰청 심의관, 경찰수사연수원장 급의 직급을 가진 계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치안감

: 태극 무궁화 2개를 가지고 있으며 지방경찰청장이나, 경찰교육원장 급의 직책을 맡고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 치안정감

: 경찰청 차장이나 경찰 대학장 급의 직책을 맡고 있으며 3개의 태극 무궁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4) 치안총감

: 경찰의 총수 역할을 하는 최고위 계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경찰심벌마크 살펴보기

마지막으로 경찰 심벌 마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옛날의 마크는 미국의 독수리와 비슷하다는 언급이 있어서 우리 나라의 참수리를 모티브로 새롭게 만든 심벌마크입니다.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1) 머리 참수리 부분은 경찰을 상징합니다.

2) 목 근처에 있는 참수리 저울 : 이는 저울의 상징적 의미 중 하나인 공평을 뜻합니다.

3) 아래쪽 무궁화 : 무궁화는 국가와 국민을 상징합니다.

- 나머지 세부 사항들을 위의 사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관련 글

   

5. 의무경찰(의경) 계급은?

이상으로 경찰 계급도와 심벌마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 그리고 의무경찰의 계급은 무궁화 아래에 작대기 개수로 표시되었는데 그냥 4계급을 통일해서 무궁화로 표기한다고 합니다.

경찰계급도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되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