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 간단해요

   

안녕하세요 초코팡팡입니다.

여러분들은 쇼핑을 많이 하나요?

저는 그렇게 많이 하는 편이 아니지만, 물건을 사기 위해 찾는 범위는 다른 사람들 보다 넓다고 말할 수 있어요.

필요한 물건이 있다면 해외 쇼핑몰까지 검색해서 물건을 구입하는 편입니다.

   

요즘 흔히 말하는 해외직접구매를 즐겨 하는 편입니다.

인터넷 용어로 줄여서 말하면 해외직구, 더 줄여서 말하면 직구라고도 표현을 하더군요.

해외직구를 하는 비율은 해가 갈수록 엄청나게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해외직구를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개인통관고유번호가 필요합니다.

예전에는 국세청에서 관세를 부여하기 위해서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해서 직구를 하는 개인에게 관세를 부과 했으나, 이제는 개인통관고유번호를 발급받아야지만 직구가 가능하다.

(구매대행 사이트를 이용하더라도, 개인통관고유번호는 있어야 한다.)

   

그리고 개인통관고유번호를 가지고 있더라도, 직구를 자주 하는 게 아니라면 쉽게 쉽게 잊어버리곤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개인통관고유번호의 조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조회 사이트로 이동하자.

개인통관고유번호의 조회는 관세청에서 관리하는 웹사이트를 이용해서 확인할 수 있어요.

검색사이트에서[개인통관고유번호]라고 검색을 하면 어렵지 않게 해당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가 새로 생긴 건지, 리뉴얼이 된 건지는 모르겠지만, 예전에 비해서 상당히 깔끔하고 쉽게 만드는 것과 조회를 할 수 있어요

   

 


2. 주민번호를 적자.

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 사이트에 처음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어요.

이미 받은 번호를 조회 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 중앙에 자신의 이름과 주민번호를 적는 란이 있습니다.

   

이곳의 공란을 매 꿔서 자신의 신원확인을 우선적으로 진행해 주세요 :)

그런 다음 확인을 눌러주면 본인인증 절차가 계속 진행 되요

   

   

앞 단계에서 이름과 번호를 잘 적었다면 새로운 팝업 창이 나타납니다.

바로 인증방법 안내 창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2가지의 방법으로 본인확인을 진행할 수 있어요.

   

한 개는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방법이며, 나머지 하나는 휴대폰 인증을 통한 본인의 신분확인 방법입니다.

둘 다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편리한 방법을 1개 고르셔서, 하나만 진행하면 되요.

(인터넷으로 하는 신분확인에는 위2가지가 거의 주를 이루기 때문에 미리 미리 준비해주시면 좋아요)

   

   

3. 개인통관고유번호 조회하기.

위에서 공인인증서나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을 마치면, 바로 자신이 예전에 받았던 개인통관고유번호를 확인할 수 있어요.

개인통관번호는 앞자리에 영어 대문자[P]를 고정으로 가지며, 나머지 12자리의 숫자로 이루어진 번호입니다.

   

저도 직구를 자주 하는 편이지만, 굳이 외우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조회를 해서 확인하는 편이에요.

괜히 어디 적어놨다가 잊어버릴 까봐 걱정도 되고, 어차피 조회를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냥 늘 조회하는 편입니다.

   

위의 본 글을 보시다가 궁금한 사항이나 안 되는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같이 고민해보겠습니다. 점점 일교차가 커지는 날씨가 이어지고 있어요 건강 유의하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