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 계급표 한방에 정리하기

   

안녕하세요 초코팡팡입니다.

군대는 남성들에게는 아주 친숙한 곳이지만 여성분들에게는 조금은 막막한 곳이지요.

   

요즘은 군대와 관련된 여러 예능프로그램들이 제작되기 때문에 제법 친숙해진 군대이긴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군대의 병사와 장교 부사관의 계급에 대해서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저도 남자고 군대를 나왔지만 경찰 쪽의 계급표는 헷갈리거든요.

아마 그거랑 비슷하다고 생각을 하니 군대의 병사계급을 모르는 게 이해가 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군대 계급표를 이용해서 군인 계급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할게요

   

1. 일반 병과

보통 사람들이 가장 많이 접하고 친숙한 계급표입니다.

이등병 --> 일등병 --> 상등병 ----> 병장의 계급 위계를 가지고 있어요

   

#. 이등병과 일등병의 계급을 가장 많이 헷갈려 하더라고요.

이등병이 일등병보다 하위 계급이에요. 이등병은 작대기 한 개, 일등병은 작대기 두 개입니다.

헷갈리지 마세요.

   


   

우리나라의 군대 계급표는 육군 공군 해군의 경우 모양은 동일하지만 색깔이 다릅니다.

육군과 해병대의 경우에는 검정색 막대를 사용하고 해군은 금색, 공군은 파란색을 사용해서 군대의 소속을 구분합니다.

   

부사관 이상의 계급에서는 육군, 해군, 공군 구분 없이 똑같습니다.

   

   

2. 부사관 계급표

부사관의 꺾은 브이의 형상은 굳건한 기초 위에서 자라는 나뭇가지를 의미해서 만들어 진 모양이라고 합니다.

부사관의 경우에는 하사. 중사, 상사, 원사, 준위의 계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 준위의 경우는 부사관에서 진급할 수 있는 계급이지만 준위의 계급을 가지면 장교의 위상과 동등한 대우를 하게 됩니다.

이미 능력에서는 위관장교를 뛰어넘는 경력과 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에 걸맞은 예우 라고 할 수 있죠

   

   


3. 장교 계급표

장교는 위관장교와 영관장교로 나뉘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장교로 군대에 들어갔다고 한다면 소위부터 시작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준위는 부사관에서 이룰 수 있는 최고 직책이며 마지막 직책입니다.

계급 순번은 소위 중위 대위의 계급 순서를 가집니다.

   

영원한 보석이라는 다이아몬드를 상징성으로 가지며, 국가를 지키겠다는 굳은 의지를 표명하는 위관장교의 계급장 모습입니다.

   

   

   

   

영관장교는 소령과 중령 대령의 순으로 진급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장교로 복무를 시작하면 소령이나 중령 정도 까지 진급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4. 장성 계급표

마지막은 장성 계급표입니다.

계급을 나타내는 별은 스스로 빛을 내는 천체를 뜻하며 완숙한 존재를 뜻하기 위해서 별이라는 상징물을 이용합니다.

   

계급의 순서는 준장 소장 중장 대장의 순서이고, 우리나라의 경우 나라의 원수인 대통령을 5스타로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군대 계급표를 쭉 살펴보면서 간단한 유래나 잡담 정도를 언급 해봤어요

저도 많은걸 아는 건 아니지만 궁금한 건 댓글로 달아주시면 되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