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 돼 구분 간단하게 정리하자

안녕하세요 초코팡팡입니다.

한글은 정말 과학적으로 만들어 졌고 남녀노소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그런데 흔하게 사용을 하지만 간혹 헷갈리는 -되, -돼 입니다.

요즘 남녀간에 맞춤법을 틀리면 호감도가 떨어진다고들 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되 돼 구분을 간단하게 정리해볼까 합니다.

 

 


#.글의 목차

1. 되, 돼의 뜻

2. 예시를 통한 되, 돼 구분

3. '하', '해'를넣어 구분

4. 간단한 테스트 


 

 

1. 되, 돼의 뜻

되는 무슨 뜻일까?

'되'는 되다의 어간으로 용언의 어간은 홀로 쓰일 수 없고, 뒤에 어미가 붙어서 쓰이게됩니다.

그래서 동사 '되다'는 '되'와 같이 어간 홀로 쓰이지 못하고 '되-' 뒤에 어미 '-어'가 붙어서 '되어'와 같이

쓰이든지 '되어'가 줄어든 '돼'의 형태로 쓰이게 됩니다.

 

돼는 무슨 뜻일까?

'돼'는 동사 '되다'의 활용형으로 어간 '-되'에 연결 어미 '-어'가 붙어 줄어든 말인데 뒷말의 서술어나

문장을 꾸미고 평서형, 의문형, 명령어 등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결국 돼와 되어는 같은말입니다.

 

 

 

2. 예시를 통한 되, 돼 구분

ex)

커서 가수가 되고 싶다.  VS 커서 가수가 돼고 싶다.  => 커서 가수가 되고 싶다.

1등할 각오가 되있어요  VS 1등할 각오가 돼있어요. => 1등할 각오가 돼(되어)있어요.

밥 먹어야 되요 VS 밥 먹어야 돼요. => 밥 먹어야 돼(되어)요.

안되. VS 안돼 => 돼  (문장의 끝은 '-돼' 로 끝나야합니다.)

※참고 안/못 부정문의 띄어쓰기는 문맥에 따라 달라집니다. 단순한 부정일 경우 띄어쓰기를 해야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붙여 씁니다.

ex)

장사가 안돼. -> 실적이 나쁘다.

장사가 안 돼. -> 장사를 할 수 없다.

 

 

3. '하', '해'를 넣어 구분

'하'를 넣어 말이 되면 되     '해'를 넣어 말이 되면 돼

ex)

나는 대학생이 됬다. VS 나는 대학생이 됐다.

-> 나는 대학생이 핬다.(x) VS 나는 대학생이 있다.(o)

나는 어른이 되고 싶다. VS 나는 어른이 돼고 싶다.

->나는 어른이 하고 싶다.(o) VS 나는 어른이 해고 싶다.(x)

 

 

 

4. 간단한 테스트!!

아래의 문장이 올바른지 판단하고 틀린문장은 올바르게 고쳐보기

 

 

1) 이제 됬어.

2) 연락해도 되니?

3) 얼마면 되?

4) 반장이 돼고 말꺼야!!


...더보기

정답) 1) x -> 이제 됐어.

       2) o

       3) x -> 얼마면 돼?

       4) x -> 반장이 되고 말꺼야!!

 

되 돼 구분 간단하게 정리 해봤습니다.

부족하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앞으로는 되 돼 구분을 잘하여 맞춤법을 잘 지켜서

남녀간의 호감을 떨어트리지 않고 

 

 

이 곳에는 더 많은 정보들이 있어요! :)

[생활 꿀팁] -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todaygoodtip/

[생활 꿀팁] - 카카오 스토리 채널 

https://story.kakao.com/ch/chocopp

[생활 꿀팁] - 유튜브 채널

https://goo.gl/HfrppE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공유를 부탁드려요!

당신의 좋아요는 글쓴이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