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물류 영업관리 프로세스 (시물레이션)총정리

   

안녕하세요 초코팡팡입니다.

오늘은 ERP물류 영업관리 프로세스 이용법을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물류 관련해서 처음으로 적어보는 실무 포스팅입니다.

부족한 점이 많겠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쉽게, 그리고 자세히 적어보려고 노력했어요.

글은 영업관리 부분의 진행상황에 맞춰서 글을 적었습니다.

그럼 ERP 시물레이션 물류 실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견적 등록

   

견적 : 수주(고객으로부터 우리의 제품에 대한 주문)전에 우리제품을 고객한테 안내 OR 소개하는 것

   

1) 핵심은 --> "수주 전" 이라는 단어다!!!

   

   

   

2. 수주 등록

   

- 수주 : 고객으로부터 주문서를 받아, 내용을 등록하는 프로세서 단계이다.

   

1) 견적을 조회 ---> 수주 등록 실행

: 신규거래처의 경우에는 견적을 꼭 수행한 후에 수주 등록을 한다.

   

2) 직접 입력 ---> 담당자가 자신이 수주 등록이 가능하다.

(따로 견적을 안하고, 고객의 주문서에 등록된 사항을 바로 입력할 수 있다.)

(이미 거래가 성립된 상태에도 담당자가 직접입력이 가능하다.)

   

   

   

   

3) 수주 등록 없이 가능한 경우

--> 출고처리(예외출고의 경우, 긴급출고의 경우에는 수주등록이 생략 가능합니다.)

(반품과 긴급의 경우 예외출고건을 사용한다.)

   

   

   

1) 수주 등록 전에 검사/ 무검사를 선택하게 할 수는 있다.

하지만 강제성을 가지지는 않는다.

   

   

   

2) 하지만 출고의뢰등록 프로세서에서의 검사/무 검사 선택은 강제성을 가진다.

   

   

   

3. 출고처리

   

1) 수주 등록 후 출고처리를 할 경우 ----> 출고처리 (주문출고 탭을 이용해야 한다.)

   

   

   

   

2) 출고검사 수행을 한 경우 상단에 검사적용 탭을 적용

3) 검사적용 탭을 이용해서 이전 단계에서 검사를 마친 제품을 당겨오면 된다.

   

   

   

   

   

1) 출고의뢰등록에서 무 검사로 등록을 하는 경우

2) 출고검사등록을 거치지 않는다.

3) 바로 출고처리 프로세서를 거칩니다.

   

   

*. 마감 구분 : 세금계산서 발행구분

- 일괄 : 일정기간의 거래사항을 한꺼번에 처리 하는 것

- 건별 : 각각의 거래사항에 따라 세금계산서를 처리 하는 것

   

   

   

*. 예외 출고

   

1) 반품을 받는 경우 예외 출고를 사용한다.

- 반품

: 출고적용을 받는다.

: 반품수량은 ( - ) 입력을 한다.

: 차후 프로세스는 동일하게 진행한다.

   

2) 수주 등록 없이 긴급 출고를 할 경우

: 직접 입력을 한다.

   

이렇게 2가지 경우에 예외 출고를 합니다.

   

   

*. 시스템 환경 (출고의뢰, 출고검사, 수령하는 경우)

A업체에서 긴급출고 A제품 100EA -----> 이때는 긴급출고라도 출고검사를 해야 한다.

   

   

   

4. 거래명세서 발행

   

   

- 거래명세서는 필히 발행을 해야 합니다.

- 거래의 흔적을 남기기 위해서

   

   

   

   

5. 매출마감

   

1) 전 단계 프로세스인 출고처리에서 [건별]로 입력을 했다면 자동으로 매출마감에 반영이 된다.

   

   

   

2) 출고처리에서 일괄로 입력을 하게 되면

상단에 출고적용(일괄적용) 탭을 반영시켜야 한다.

   

   

3) 위 사진에서 미처리 되어 있다고 가정하자.

이는 아직 전표가 처리되지 않았다는 걸 의미한다.

----> 회계처리 프로세서에서 [전표처리] 프로세서를 진행하면 처리로 바뀐다.

   

*. 매출마감 전표

- 미처리 : 회계부서로 전표를 안 넘겨주었다.

- 처리 : 전표가 회계부서로 넘어갔다.

   

*. 계산서번호

- 전표 메뉴 뒤에 계산서번호가 등재가 되어 있으면, 세금계산서 발행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 세금 계산서 처리

   

1) 매출마감 탭에서 계산서 처리를 할 수 있다.

   

2) 또는 세금계산서처리에서 상단에 위치한 [마감적용]을 이용해서 처리하면 됨.

- 돈을 받으면 영수

- 돈을 못 받으면 청구

   

   

3)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매출마감을 필히 수행하여야 한다.

   

   

   

*. 우리의 매출과세 금액은 언제나 외상미수금으로 나와있다.

여기를 잘 보자, 문제로 자주 나온다.

   

   

   

7. 회계처리

   

   

: 전표처리 후 [매출마감]프로세스에서 전표 란에 '처리'로 뜨고, 계산서번호가 생긴다.

   

- 영업 매출 : 예수금

- 구매 매입 : 대급금

   

   

8. 수금등록

   

   

* 수금 : 과거의 매출마감이나 출고처리 , 결과에 따라 업체로부터 물품대를 받은 금액을 정리하는 탭이다.

   

* 선수금 : 계약금

- 정상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진 경우 : 선수금 정리란 탭에서 정산을 꼭해야 한다.

   

* 정상수금 : 전치 물품대, 일시적 완료(등록)

   

   

1) 현금 : 물품대 현찰

2) 제예금 : 물품대 우리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예금 통장 = 당좌예금&보통예금

3) 받을 어음 : 물품대 어음을 받을 경우

   

*. 포인트

: 만약 선수금이 있다면, 거래가 성사된 후

우측 상단의 선수금 정리 버튼을 통해서 선수금을 0으로 정리해줘야 한다.

   

   

9. 수주마감

   

: 주문 잔량이 남아 있는 경우, 우리가 진행 & 마감을 선택하는 프로세스이다.

: 이러한 진행 & 마감은 고객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 가능하다.

   

----> 이 수주마감은 필히 수행하지 않아도 된다.

----> 조회문제에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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