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찍효과 원인과 해결방안과 사례

   

안녕하세요 초코팡팡입니다.

오늘은 채찍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왜 채찍효과가 생겨나는지 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채찍효과를 줄일 수 있는지, 그 해결법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례가 있었는지도 함께 예로 살펴볼게요.

   

 

   

1. 채찍효과란 무엇인가?(bullwhip effect)

: 소비자에서 시작해서 제조업체 쪽으로 주문이 흘러가게 된다.

즉 이러한 공급사슬의 상류(upstream)로 갈수록 주문량의 변동이 점차 증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렇게 소비자의 주문을 하류(downstream)라고 봤을 때 상류로 갈수록

주문량이 점점 틀어지는 이유는 서로 간의 정보의 불확실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의 왜곡이 채찍효과의 원인이 될 것이고,

이러한 왜곡을 없애는 방법이 채찍효과의 해결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2. 채찍효과의 원인은 무엇일까?

   

1) 전통적인 수요예측의 문제

   

   

-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실제수요에 근거를 하지 않는다.

- 그냥 자사에 들어온 예전 주문량을 근거로 수요예측이 이루어 지기 때문이다.

   

   

2) 긴 리드타임

: 리드타임이 길수록 변동요인이 많이 발생한다.

   

   

리드타임이 길면 그 리드타임 안에 어떤 변동요인이 더 생길지 모른다.

그래서 리드 타임이 길어지면 질수록 변동요인에 대비하기 위해서 안전재고가 많아야 한다.

   

*. 리드타임이란?

: 제품의 제조시간을 말한다.

   

   

 

 

3) 일괄주문

: 평소에는 수요가 없다가 일정시점에 수요 집중

   

ex) 평소에는 주문이 없다가, 한번에 수요가 들어오면 제조사& 공급사 입장에서는 난감한 상황이 된다.

   

4) 가격변동

: 가격이 적을 때 재고를 더 많이 확보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5) 과잉주문

: 제품을 사려고 하는 수요가 공급에 비해서 많아져서 제품 품절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 과잉주문이 발생합니다.

이미 한번 품절을 경험하게 되면, 소매업체에서는 원래의 수요보다 과장된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3. 채찍효과 해결방안은?

   

   

1) 수요정보의 집중화 (SCM,전산화)

: 얼마만큼의 수요가 있는지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이러한 집중화를 통해서 공급을 담당하는 모든 업체들이 실제수요에 일치하게 제품생산을 해야 합니다.

   

2) 불확실성 감소

: 수요, 리드타임 정보 확실

1번과 같은 의미로 이해하면 됩니다. 수요정보의 집중화를 통해서 불확실성을 감소시켜야지

수요와 공급량을 일치시켜서 채찍효과의 발생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가격의 변동성 감소

   

EDLP 방식과 같은 수요관리 전략을 통해서 고객의 수요의 변동을 막을 수 있다.

수요의 변동을 막는 것도 채찍효과를 감소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 이마트에서 현재 실시하고 있는 방식(EDLP)

(EveryDay Low Pricing)

: 동일한 제품을 우리 마트보다 싼 가격에 팔고 있는 곳이 있다면 얼마를 돌려 주겠다.

   

   

4) 전략적파트너쉽

: 제조업체와 소매업체의 매점간의 전략적 파트너쉽을 통해서 재고 조절을 더 완벽하게 할 수 있다.

   

EX) VMI(Vender Managed Inventory)를 예로 들어보자

이 체제하에서는 제조업체가 소매업체의 매장을 관리한다.

물론 모든걸 관리하는 게 아니라 자사 제품의 재고관리를 납품업체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소매업자와 제조업자간의 긴밀한 정보교류 및 리드타임조절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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