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고양이 인형(마네키네코)의미

안녕하세요 초코팡팡입니다.

이번에 여보느님께서 일본을 다녀오시면서 여러 가지 선물을 사가지고 오셨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 소개할 선물은 일본 고양이 인형으로 잘 알려진 마네키네코입니다.

일본으로 여행을 가기 전부터 선물로 부탁했던 고양이 인형이라서 선물로 받았을 때 무척이나 기뻤던 선물입니다.

   

일단 제가 받은 일본 고양이 인형의 사진을 보시고

글 말미 부분에서 유래와 의미를 살펴볼게요. (자랑 아닌 자랑입니다.)

   

1. 선물 받은 마네키네코

선물 받은 고양이 인형의 박스 모양입니다.

똑같은 디자인의 고양이들이 여러 개 있나 봐요. 표지에만 3개의 고양이가 보입니다.

제 고양이는 흰색 마네키네코입니다.

   

   

   

헐겁게 쌓여져 있지만 그래도 뽁뽁이로 덮여 있습니다.

한 손에 복 망치를 들고 있는 모습이 보이네요.

그럼 뽁뽁이를 제거해 보겠습니다.

   

   

   

귀엽습니다.

뭔가 귀여워요 ㅋㅋㅋㅋㅋ

원래 마네키네코는 앞발을 흔들면서 사람을 부르는 고양이를 말하기 때문에 보통 왼손이나 오른손만 들고 흔드는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놈은 왼손은 흔들고 있고 오른손에도 망치를 들고 있네요. ㅋㅋㅋ

배에는 부채가 있습니다.

앞발 앞에 있는 검은색 패널은 태양광 전지 입니다.

자연광을 받으면 왼팔이 흔들리는 구조입니다.

아직 바깥에 한번도 내지 않았기 때문에 흔들리는 앞발은 볼 수 없었어요.

한번 산책이라도 데리고 나가야 할까 봅니다;;

   

   

   

정면의 모습입니다.

고양이 목에 방울도 있네요.

일단 저 고양이 환하게 웃는 게 얼굴이 복스러워서 좋아요.

   

   

   

케이스를 살펴보겠습니다.

총 6개의 자매품이 있네요.

저는 흰색 고양이에 왼팔이 흔들리는 고양이고 망치 같이 생긴 몽둥이를 들고 있는 걸 보니 NO.815B 제품입니다.

6개 모두 비슷한데 조금씩 다르네요 :)

   

   

이렇게 일본 고양이 인형을 포함해서 몇 개의 컬렉션을 전시해 놓았습니다.

뒤늦게 생긴 수집 취미를 적극적으로 이해해주고 도와줘서 너무 고맙네요. 


위의 동영상은 일본 고양이 인형의 손이 움직이는 영상입니다.

 

 

2. 마네키네코의 의미

마네키네코라고 불리는 일본 고양이 인형은 앞서 잠깐 말했듯이 앞발로 사람을 부르고 있는 고양이 인형을 말합니다.

   

들고 있는 발에 따라 의미가 조금씩 다릅니다.

오른쪽 발을 들고 있는 고양이는 돈을 부른다고 합니다.

왼쪽 발을 들고 있는 고양이는 손님을 부른다고 합니다.

제가 받은 고양이는 손님을 부르는 고양이네요. 그래서 가게에 비치해 놓았답니다. :)

때때로는 양손을 들고 있는 고양이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고 보니 우리 고양이 양손을 들고 있네요..ㅎㅎ

   

3. 일본 고양이 설화(유래)

: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정답이다 라고 할 수 없어요 :)

   

   

#. 에도 시대의 영주가 어느 절 앞을 지나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때 그 절에서 기르는 고양이가 있었는데 그날 따라 왠지, 고양이가 절 문 앞에 앉아서 지금의 마네키네코 인형과 같이 손을 흔드는 듯이 그 영주에게 행동했습니다.

이 영주는 이를 보고 가던 길을 멈추고 절에 들어가 오늘은 쉬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그러자 갑자기 번개가 치고 비가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그 영주는 비에 젖지 않고 미리 비를 피해 쉴 수 있는 걸 기뻐했습니다.

그리고 그 고양이가 있던 절에 많은 기부를 하였고, 쇠퇴해가던 그 절은 다시금 번창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그 절의 스님은 고양이를 매우 예뻐했으며, 그 고양이가 죽고 난 후에는 고양이를 기리는 묘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시간이 흘러서는 이 고양이를 위한 사당도 지어졌으며, 이때 고양이가 한 손을 들고 있는 모양의 마네키네코가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4. 글을 마치며

   

#. 관련 글

   

이러한 설 외에도 3~4가지의 설들이 더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

어쨌든 공통적으로 이러한 고양이 인형은 복을 가져다 준다는 물건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일본의 대표 관광상품이 되어 있어요. ㅎㅎ 그 덕분에 저도 하나 샀고요

이상으로 일본 고양이 인형에 대해서 주저리 주저리 해봤습니다.

결론은 여보님 감사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