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경제 생활과 사회의 모습

안녕하세요 초코팡팡입니다.

오늘은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시대를 묶어서 그 시대를 고대시대라고 명명하고, 그때의 경제 생활 모습, 그리고 사회 생활 모습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는 경제, 사회, 문화 이렇게 3개를 모두 알아보려고 했으나, 글이 너무 길어지는 관계로 경제와 사회를 묶어서 1부로 나누고 2부에서는 문화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대의 역사는 문서기록이 많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 유물에 집중을 해서 고대를 살필 수 밖에 없고, 문화재에 집중을 하다 보니 문화 파트가 자연스럽게 중요해지고, 분량이 많아 진답니다.

   

처음 문화재를 접하다 보면 이 사진이 저 사진 같아서 햇갈릴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선조의 유물이자 작품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하나씩 보다 보면, 좀더 재미있게 문화 part를 공부할 수 있을 거에요 :)

   

0. 들어가기 앞서 요점 정리

- 경제

: 관리들은 나라를 위해 일하는 대가로 수조권을 받았습니다.

수조권이란 거둘 수, 세금 조, 권리 권 자를 쓰고 있는 한자어 입니다. 즉 지급 받은 땅에서 거둘 수 있는 세금을 국가가 받아야 하지만 관리가 대신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 사회

: 신라 당항성을 통해서 중국과의 직교역을 하였습니다. 당시 중국을 지배하던 당나라를 통해서 많은 문물을 받아 들였습니다.  

: 장보고가 청해진을 통해 해상무역을 장악하였습니다. 


: 골품제라는 폐쇄적인 신분제가 통일 신라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이는 결국 신라의 멸망을 가속화 시키게 된 계기가 되었죠.

   

   

1. 고대의 경제 활동.

- 통일 신라의 민정문서는 지금의 인구 조사와 같습니다.

: 3년 주기로 시행되었으며 지금은 일본에서 보관 중입니다.

   

- 6세기 신라 이후로 한강을 차지 하였기 때문에 중국과의 직교역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는 한강을 차지한 나라의 권한이라고 보면 됩니다.

   

- 청해진(장보고)는 유명해서 종종 한국사 시험에도 종종 언급이 됩니다. :)

   

   

2. 고대 사회의 모습

위 사진은 고대 사회를 말할 때 항상 등장하는 중요한 유물인 민정 문서 입니다.

문서의 시대는 통일 신라시대의 기록이며, 한 촌락의 경재 사항과 세무 행정에 관한 기록 등이 담겨 있는 문서입니다.

   

   

   

- 고구려

: 고구려에는 두 가지를 기억하면 됩니다.

1) 진대법 - 봄철에 곡식이 없을 때 나라에서 음식을 빌려주고, 가을 추수기 때 돌려받는 춘대 추납의 형식입니다.

고국천왕 시절에 시행된 빈민구휼제도입니다.

   

2)1책 12법

   

- 백제

: 자료가 많이 없습니다. 백제의 성씨는 부여 씨 입니다.

   

- 신라

1) 박, 석, 김씨가 돌아가며 부족장을 지내다가, 김씨가 독점적으로 마립간(족장)을 지내게 됩니다. 이는 내물왕 시절입니다.

2) 화랑도가 있습니다. 화랑도는 계급 갈등의 완화 기능을 하였습니다.

3) 화백회의 - 만장일치제를 따르는 회의 기구였으며, 의장을 상대등 이라고 불렀습니다.

4) 골품제 : 폐쇄적인 계급 구조입니다.

   

- 통일 신라

: 통일 신라는 폐쇄적 계급 구조인 골품제를 기반으로 유지되었습니다. 신라 하대에는 이러한 골품제가 칼날이 되어 돌아와 멸망의 한 원인이 되었습니다.

: 신라 하대에 6두품과(똑똑하지만 신분 상승의 제한이 있는 그룹)과 지방호족(돈과 권력을 가진 지방의 유지 라고 생각을 하자)이 두 축을 이뤄서 고려를 세우게 됩니다.

   

   

이 사진은 그림에도 적혀 있듯이 신라시대의 임신서기석이라는 유물입니다.

문화 파트에 갈 수 도 있는 유물이지만, 여기에 적혀있는 글귀로 인해서 사회 파트에 넣어 봤어요 :)

민정문서와 임신서기석을 대표적인 고대 사회 분야와 관련된 문화재로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