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으로 쉽게 해보자

안녕하세요 초코팡팡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 중에 한명인 벤자민 프랭클린이라는 위인이 있습니다.

100달러 지폐에 그려져 있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국부라고 불리는 분인데 이분이 한 유명한 어록이 있습니다.

바로 "사람이 절대 피하지 못하는 게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하나는 죽음이요, 다른 하나는 세금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세금은 우리가 그 나라의 국적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꼭 내야하며 피할 수 없는 존재 입니다.

이러한 세금은 헌법에도 정해놓았을 만큼 중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세금에 대한 여러 정책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는 세금을 완납했다는 증명을 해주는 제도 또한 있습니다. 내는 것이 중요한 만큼 그걸 증명해주는 것도 같이 중요하겠죠.

   

지방세 또한 여러 가지 항목이고 이걸 냈다면 완납증명서가 꼭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방세완납증명서의 인터넷발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주민센터를 직접 찾아가서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마음이 편한 방법이지만, 그럴 시간이 없는 것이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직장인들의 현실인 만큼, 오늘 설명하는 인터넷발급을 알아두면 여러 모로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럼 서론은 이 정도로 하고 본격적인 방법을 알아볼게요.

그리고 설명에 들어가기 앞서 지방세완납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 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니 꼭 미리 준비해주세요 :)

   

1. 민원24로 가기

: 민원24는 대한민국 정부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전자민원 사이트입니다.

우리가 민원을 처리할 때마다 자주 가는 주민센터에서 처리하는 대부분의 업무를 이 민원24 사이트를 이용해서 처리할 수 있습니다.

: 검색사이트를 통해서 위 사진과 같이 검색을 해주시면 어렵지 않게 관련 공식 웹사이트로 이동을 할 수 있어요

   

   

2. 어느 메뉴인가요

위의 사진은 민원24에 접속하면 만날 수 있는 첫 화면의 모습입니다.

화면 가운데를 보시면 자주 찾는 민원들을 모아 놓은 12개의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가 사진에 표시 해놓은 곳을 보시면 [지방세 납세 증명]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하면 지방세완납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럼 클릭을 한 다음 다음 설명을 이어 나가볼게요 :)

 

3.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자.

민원24에는 로그인을 안 해도 몇몇 민원들은 처리를 할 수 있지만, 개인정보와 관련된 대부분의 정보들은 공인인증서가 있어야지 열람하거나 발급 받을 수 있어요.

지방세완납증명서 또한 지방세를 냈다는 확인서이기 때문에 개인정보와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공인인증서가 필수로 필요한 민원 중에 하나입니다. 미리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시면 편해요 :)

: 앞서 메뉴를 선택하면 바로 위의 그림과 같은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의 경우에는 여러 은행이나 관련 인증센터를 이용해서 무료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도 말했지만 인터넷을 이용한 대부분의 서비스에는 이 공인인증서 필수적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니 꼭 미리 준비를 해주세요.

   

4. 지방세 완납증명서 신청서 작성하기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마치고 나면 지방세완납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신청서를 인터넷으로 작성을 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빨간색 * 기호가 있는 항목들은 빠지지 말고 꼭 전부 작성을 해주셔야 해요.

일반적인 개인 인적 사항에 대한 정보를 적는 항목들이 전부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그렇게 신청서를 모두 작성하였다면 아래쪽에 있는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방문 수령과 온라인 출력이 가능합니다. 방문 수령의 경우에는 민원센터를 찾아가는 것이고, 본인의 프린터 기기가 있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문서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문서 출력을 선택하시면 그 후로는 일반적인 문서의 프린터 과정과 동일하게 진행이 됩니다.

이상으로 지방세완납증명서를 민원24를 통해서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이상으로 알아본 과정을 대략 요약을 해보겠습니다.

1) 민원24로 간다. 2) 지방세 납세 메뉴를 선택한다. 3)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한다, 4) 신청서 작성 후 발급받는다 라고 줄여서 말할 수 있겠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