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하고 탈퇴하자


안녕하세요 초코팡팡입니다. 

우리의 생활에 인터넷을 통한 물건의 거래나 정보의 나눔은 이제 너무나도 익숙해졌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뗄래야 뗄수없는 사이가 되어 버렸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랑을 받게된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이용의 편리성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인터넷을 이용한 활동들은 단점 또한 있습니다. 바로 개인정보의 남발과 유출입니다. 

우리가 쉽게 가입한 사이트를 통해서 우리의 개인정보가 조금씩 빠져나가 버린것입니다. 

우스갯 소리로 내 주민등록번호가 내것이 아니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정보의 유출은 여러 사기나 보이스피싱으로 이어져서 많은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개인이 할수 있는것은 몇가지 없습니다. 하지만 할수 있는건 다 해봐야죠 

그중에 하나가 필요없는 회원가입된 사이트를 탈퇴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잊어버리고 있던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 하고 탈퇴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1. 주민등록번호 클린센터를 이용하자.


내가 가입된 사이트를 조회하고 탈퇴하려면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운영하는 클린센터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해서 웹사이트의 이용내역을 조회가능하며 회원탈퇴 서비스등 여러가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주민등록번호로 이용내역 확인

위의 그림은 주민등록번호 클린센터에 접속을 하면 볼수있는 첫화면이다. 

첫화면에 바로 내가 회원가입한 사이트를 조회 하여 이용내역을 확인 할수있는 메뉴들이 보인다. 

웹사이트 가운데 크게 있습니다.



지금 소개 하는 사이트 조회 방법은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하여 조회하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를 구하는 창이 위의 그림처럼 나온다. 

당연히 동의함을 눌러야 한다. 

누르지 않으면 이 사이트를 이용할 수 없다. 




3. 본인인증을 하자.

개인정보이용에 동의를 하면 본인인증을 하라고 한다. 

3가지의 본인인증 수단을 선택할수 있다. 

3가지 방법 모두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자신에게 편한 방법으로 인증을 하면 되겠다. 

참고로 저는 휴대폰을 이용해서 확인번호문자를 받아서 인증을 했다.


그런후 다시 주민등록번호 이용내역확인을 위한 실명확인까지 필요로 한다. 

많은 확인절차를 거치지만 다 필요한 과정이다. 

그리고 마지막 과정이니 인내를 가지고 공란을 적어주면 된다.



4.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를 해보자

앞서 단계에서 실명확인을 마치면 잠시의 로딩후 결과값이 나온다. 

나의 경우에는 전체 4건이 검색 되었다. 

서울신용평가정보에서 2건 코리아크렛뷰에서 2건이 검색되었다.

각각의 검색결과를 클릭을 하면 내 주민등록번호가 어디에 이용되었는지 알수 있다. 



난 이런곳에 이용이 되었다. 

1년전부터 5년전 조회까지 가능하니 단계별로 해보고 

이용하지 않는 사이트가 나온다면 해당 사이트로 가서 회원탈퇴를 진행하면 된다. 

- 만약 검색된 웹사이트의 회원탈퇴가 어렵거나 이용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이 사이트에서 회원탈퇴를 도와주고 있다. 

그러나 회원탈퇴의 경우 본인이 하는것이 원칙이다. 

그렇기 때문에클린센터에서 탈퇴 요청시 탈퇴가 거부되거나 시간이 조금 걸릴수 있다는점은 알아두자.!


내 회원가입한 사이트 조회를 해보니 주민등록번호를 통한 회원탈퇴 불가 라는 메세지도 있었고 회원탈퇴시 불이익이 발생할수 있다는 메세지도 표시 되었다. 그래서 어떤것인지 찾아 보았다. 

첫번째의 경우는 처음부터 주민등록번호로 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라 주민번호로 탈퇴가 안된다라는 메세지였고 

두번째.회원탈퇴시 불이익은 게임의 경우를 생각하면 쉽다 

"게임에서 회원탈퇴하면 캐릭터가 없어지니 이런건 알아서 결정해서 탈퇴해라" 이정도로 이해하고 받아 들이면 될것같다. 

이외의 여러가지 궁금증이 있다면 해당사이트를 참고 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