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을 알아볼까요

아침에 눈을 뜨면 밤새 비워져 있던 위장이 어서 빨리 음식을 달라고 보채고는 하죠.

그리고 요즈음 떠오른 아침식사의 중요성 때문에 간단하게라도 아침을 챙겨드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아침을 포함한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이 있다고 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목차

1. 공복의 의미

2.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 찬물

- 바나나

- 고구마

- 토마토

- 커피

- 우유



1. 공복의 의미

공복(hunger, 腹) 이란, 소화기관 내 특히 위 속에 음식물이 들어있지 않는 상태를 의미하며, 공복감 즉, 배가고픈 느낌을 가져오는 상태입니다.


2.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찬물

아침에 일어나서 마시는 물 한잔이 건강에 좋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시죠? 하지만 물을 마실때에도 특히 아침시간에는 찬물을 절대 피해야한다고 합니다. 하루 중 인간의 체온이 가장 낮아지는 때는 잠을 자고 있을 때라고 하는데요. 일어나자마자 찬물을 마시면 체온이 더욱 내려가게 되겠죠? 그렇게되면 몸은 원래의 체온으로 돌아가기 위해 억지로 열을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하지만 열을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몸에 남아 있는 찬기운들이 몸속의 장기, 혈액 등의 흐름을 방해하게 되고 결국 질환을 가져올 수도 있다고 하네요.


바나나

변비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진 바나나! 그러나 빈 속에 바나나를 먹게 되면 혈액 내 마그네슘의 수치가 높아지면서 혈관 속 칼륨과의 균형을 망가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혈액 내 성분의 불균형은 심혈관 질환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

다이어트의 상징 고구마! 아침대용으로도 많이 먹고는 하죠. 하지만 빈 속에는 먹지 말아야한다고 하네요. 고구마에는 타닌, 아교질과 같은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당뇨병 환자가 찌거나 구운 고구마를 먹을 경우에는 혈당이 급격하게 오를 수 있어 위험하다고 하네요.


토마토

토마토는 고구마와 함께 다이어터들의 가까운 친구인데요. 토마토 역시 공복에는 멀리해야 한다고 합니다. 토마토 안에 있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위산과 만나면 화학반응이 일어난다고 하구요, 그 결과 배에 가스가 가득 차 복부 팽만을 유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커피

현대 한국인 특히 직장인들과 떼어 놓을 수 없는 우리의 친구 커피, 공복에 마시면 안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커피를 빈속에 마시게 되면 식도염, 위염 같은 염증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우유

단백질이 풍부해 식사대용으로도 많이 찾는 우유 역시 공복에는 멀리해야할 음식이라고 합니다.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 카제인 등의 단백직이 위산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위벽을 자극시켜 위에 무리를 준다고 하네요.



공복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간편해서 무심코 먹었던 음식들이 꽤나 많이 있네요.(모닝라떼 안녕...)

건강하기 위해서 먹는건데, 되도록이면 해로운 음식은 피해야 겠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