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예측 개념과 예측방법(이동평균법+지수평활법)
- 회계 세무 이론 /ERP 정보관리사 이론
- 2016. 3. 31. 08:03
안녕하세요 초코팡팡입니다.
오늘은 ERP 정보관리사를 취득하기 위해 배워야 하는 여러 이론들 중에서 물류 이론 파트를 쭉 공부해 보겠습니다.
물류이론 중에서 1장을 차지하고 있는 영업관리 파트를 쭉 진행해 보겠습니다.
아마 영업관리를 끝내는데 2주 정도 걸릴 것 같네요.
영업관리는 기업의 수익창출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관리 파트입니다.
수익과 가장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부를 할 때 가장 먼저 배우는 부분입니다.
영업관리에서 중요한 것은 수요, 고객, 대금입니다.
여러 영업관리 파트 중에서 오늘은 첫 번째 파트인 수요예측의 개념과 예측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수요 예측의 개념
1) 수요란 무엇인가
우선 수요에 대한 개념을 잡아야 할 것 같습니다.
수요는 재화(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려는 욕구를 말합니다. 즉 가능성을 뜻합니다.
이러한 수요는 다시 2개로 나눠 지는데 잠재수요와 유효수요입니다.
어렵게 생각 말고 말 그대로 풀어버리면 됩니다.
잠재수요는 구매하려는 욕구를 말하며
유효수요는 구매력을 동반한 욕구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2) 수요예측은?
: 동종업계의 전체 판매가능량을 추정하는 것입니다.
즉, 앞서 말한 잠재수요+유효수요의 크기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예측은 언제나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수요 예측의 원칙
: 수요 예측은 언제나 오류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래에 나열된 원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예측하는 기간이 길어질 수록 예측 오차 발생 확률은 높아진다.
2) 수요가 안정적인 기간 또는 기존의 상품&서비스에 대한 예측은 그렇지 않은 상품의 예측보다 적중률이 높다.
3) 영속성이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상품에 비해서 정확한 예측을 하기 힘들다.
: 영속성이 있으면 끊임없이 경기변동과 수요패턴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3. 수요의 예측방법
: 예측 방법에는 계량적 방법과 정성적 방법이 있습니다.
- 계량적 방법에는 수량화된 객관적인 자료를 이용하는 방법이고
- 정성적 방법은 개인의 판단과 의견을 가지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1) 계량적 방법
: 계량적 방법은 시계열 분석과 인과모형 분석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 중에서 시계열 분석 방법에 집중해서 공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가)시계열 분석
: 이 방법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일정한 간격마다 기록한 통계자료를 이용한 방법이다.
- 단순이동평균법
: 과거시점의 일정 기간 평균 추세를 이용해서 미래 수요를 예측한다.
: 과거 자료의 평균을 구해서 미래의 수요라고 결론을 냅니다.
위 자료를 보면 매월 수요량이 있습니다.
4기간의 자료를 이용하라고 했으므로 9월~6월까지의 수요량을 모두 더한 다음 4로 나누어 주면 10월의 수요량을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 가중이동평균법
: 별도의 가중치를 곱한 다음 평균을 내서 구하면 됩니다.
위 표에서는 가중치가(0.4, 0.3, 0.2, 0.1)로 주어져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평균을 구하면 됩니다.
- 지수평활법
- 주어진 제품의 모든 판매량 자료를 이용한다.
- 지수평활법 문제에는 평활상수라는 값이 주어집니다.
이걸 이용해서 전월의 실제판매약과 판매예측치를 이용해서 이번 달의 판매 예측치를 구할 수 있습니다.
나) 인과모형분석
: 인과관계를 이용해서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단순회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이 있습니다.
2) 정성적 방법
: 이전 수요에 대한 데이터가 업는 경우 쓰입니다.
신사업 개발이나 신제품의 발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경우 많이 쓰인다고 할 수 있어요.
가) 시장조사법
a) 소비자 실태조사에 의한 방법
b) 판매점 조사에 의한 방법
: 전체 판매점, 또는 일부 판매점 중에서 무작위 추출을 하여 조사한 결과를 이용해서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나) 중역평가법
: 회사의 간부를 중역이라고 부른다.
중역평가법은 이러한 간부들의 의견을 모아서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을 말한다.
다) 델파이방법
: 질문지를 만들어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모으고,
이러한 설문지 조사를 반복해서 의견 일치에 수렴시키는 조사 방법입니다.
: 키워드는 전문가, 설문지, 만장일치, 의견 일치입니다.
하나의 의견이 나올 때까지 계속해서 설문지 조사를 하는 방법이 델파이 방법입니다.
#. 관련 글
다음 시간에는 판매 예측에 관련해서 요약하고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빠르게 글을 올릴게요. 그럼 그 동안 복습 열심히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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