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탈출 카페 입문편(후기 & 팁)

   

안녕하세요 초코팡팡입니다.

오늘 적어볼 글은 방탈출 카페 입문 글입니다.

   

친구나 또는 연인으로 인해서, 처음 방탈출 카페 또는 게임에 대해 들으신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방탈출 카페가 뭐지? 그게 뭐하는건데? 라는 생각이 드는 분들을 위한 간단한 가이드 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0. 글의 개요

   

1) 방탈출카페란?

2) 방탈출카페의 이용가격

3) 진행방식

4) 기타사항

5) 관련 영상물 소개

   

1. 방탈출 카페란 무엇인가

   

1) 어떻게 한국에 들어오게 되었나?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방탈출 카페의 입점시기는 티비프로그램인 [더 지니어스]라는 프로그램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프로그램으로 인해서 추리물 + 협력물 + 퀘스트해결 이라는 놀이가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에서도 흥행 가능성을 입증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발맞춰서 2015년부터 밀실탈출을 하는 오프라인 놀이공간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 시작은 서울 홍대에 있는 이스케이프룸이 최초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 이후 전국적으로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고 있고,

입소문이 좋게 나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블루오션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개인적으로는 한계치이나, 아직 접하지 못한 분들이 많아 보이네요)

   

또한 방탈출 카페의 특성 상 한번 클리어한 곳은 재 방문하는 경우가 별로 없기 때문에 유행만 잠시 타지 않을까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서울 쪽에서는 예약 안하면 못한다고 하니, 아직까지 그 열기는 많이 뜨겁네요.

   

2) 대략적인 진행방식

최근 티비에서 방탈출을 테마로 한 예능프로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방송이 [코드-비밀의방]이었고, 러닝맨? 문제적남자에서도 이런 식의 게임을 한적이 있습니다.

   

게임방식은 밀실에 들어가서 그 방을 빠져 나오는 것이 목표입니다.

제한시간은 60분, 방을 빠져나올 수 있는 열쇠를 찾거나, 자물쇠의 비밀번호에 대한 힌트를 찾아내서 탈출하면 됩니다.

물론 처음 문제를 풀 때는 막막한 경우가 많으므로, 가게 직원들이 2~3번 까지는 힌트를 주는 게 대부분입니다.

   

업체마다 방의 테마가 3~4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전부 다른 테마를 들고 있고, 난이도도 조금씩 다릅니다.

   

   

2. 이용가격은?

   

1) 가격

업체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1인당 평균 2만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에 참여하는 인원이 많을 수록 할인이 되는 구조입니다.

(2인에 4만원, 3인에 5만8천원, 4인에 7만 3천원, 이런 식입니다.)

가격이 결코 저렴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업체별로 각기 시행하고 있는 할인혜택을 이용하면 그나마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할인

업체별로 가격도 다르고 할인 행사도 다르다. 꼭 방문업체를 확인하자!

   

- 소셜커머스

- 페이스북 좋아요 할인

- 블로그 리뷰작성시 재방문 티켓 증정

   

등등 방탈출 카페 별로 조금씩 다른 할인 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는 자기가 방문하는 카페 홈페이지를 찾아보도록 합시다.

(사실 할인해도 조금 쌔다)

   

3) 잡담

개인적으로는 첫 방문 전에는 비싸다고 생각을 했고, 방문 후에는 비싸지만 아깝지는 않다 라고 생각이 바꼈네요.

나름의 재미는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외국의 경우를 찾아보니 우리나라와 비슷한 곳도 있고, 더 비싼 경우도 많았습니다.

   

   

3. 게임 진행 방식

   

1) 방문 전 예약 하기

: 아직까지는 예약을 하지 않으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테마 룸을 고르기 힘듭니다.

(시간이 갈수록 점점 쉬워지긴 하겠죠…)

그러므로 우선 예약을 해주세요. 선급금을 걸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업체별로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2) 간단 서약서 작성

예약 후 방탈출 카페를 방문하면 미리 선택하신 테마룸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됩니다.

그리고 방탈출에 주로 사용되는 자물쇠에 대한 사용법을 설명들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하고, 방탈출 게임의 백미가 바로 자물쇠이므로 이 부분은 잘 들어 두세요.

   

이렇게 기본적인 이용설명이 끝이 나면, 서약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용후기에 대한 스포를 하지 않는 다는 서약서와 방안에 있는 비품들을 훼손하지 않는다 와 같은 상식적인 서약들을 하시면 됩니다.

   

3) 개인 사물함 배정

   

테마룸에 반입금지 물품이나, 음식물을 들고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개인용품은 사물함에 넣게 됩니다.

또한 밀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 더울수도 있어요. 옷차림을 간편하게 해주세요.

   

4) 테마룸에 입실

이제 방에 들어가게 됩니다.

방마다 다르지만, 이때부터 게임이 시작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게임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서 수갑을 차고 들어가거나, 눈을 가리고 들어가는 곳도 있습니다.

   

방에 들어가게 되면, 음성이나, 비디오 장치를 통해서 이 방에 대한 설명을 하게 됩니다.

설명이 끝나면 60분 카운트 다운이 시작되면서 게임이 시작됩니다.

이제 방안에 있는 각종 사물과 힌트를 통해서 열쇠를 찾고, 방을 탈출하시면 됩니다.

   

물론 꼭 탈출만이 목표가 아닌 테마룸도 있지만, 게임을 진행하는 방식은 거의 비슷비슷합니다.

방마다 1개의 방에서 게임이 진행될 수도 있으며, 여러 개의 방이 연결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건 업체별로 다르고 이러한 설명자체가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므로 자세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5) 직원 힌트 얻기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분명 막히는 곳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직원들이 게임의 편의를 위해서 힌트를 제공해줍니다.

   

업체마다 힌트제공 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인터폰(전화기)을 이용해서 직원과 연결, 직접 음성으로 설명해주는 곳이 있는가 하면,

   

벨을 누르면 직원이 직접 찾아와서 설명을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또는 모니터에 채팅을 하는 방식을 주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2~3개의 제한된 힌트를 모두 써 버리면, 명예의 전당이나 추가 선물을 획들 못할 수 있으므로,

팀원들과 잘 상의해서 힌트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힌트를 1~2개는 쓰는 게 좋다고 생각하며, 이왕 쓸 힌트면 20내에 첫 힌트를 써서, 어떤 식으로 문제를 풀어가는지 감을 빠르게 잡는 게 좋다고 보입니다. 물론 이러한 힌트 사용시기는 제 개인적인 생각임을 미리 밝히며, 팀원들 스타일에 따라 사용을 해주세요)

   

   

4. 방탈출 성공 & 실패

   

1) 성공

: 60분 안에 밀실에서 탈출을 하게 되면, 보통 직원들이 와서 덕담을 해줍니다.

(와우!! 대단하세요!!, 정말 빨리 푸시네요. 등등의 멘트..)

또한 축하 사진을 찍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은 힌트 개수나, 시간에 따른 추가 선물을 주기도 합니다.

   

2) 실패

   

: 실패 시에는 우리가 놓친 힌트에 대한 설명을 해줍니다.

어떤 식으로 해서 막혔는지, 어떻게 하면 풀어낼 수 있었는지에 대한 설명을 해줍니다.

   

그리고 실패를 해도, 사진을 찍어주는 곳도 있으므로 사진이 찍고 싶다면, 말을 잘해봅시다...ㅎㅎ

물론 진행상태에 따라 알려주는 힌트의 개수나 스포 정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

(너무 초반부터 아무것도 풀지 못하고 끝난다면, 모든 힌트를 다 알려주진 않겠죠)

   

   

5. 마무리하며..(2부에서 만나요)

   

위 영상은 유명한 미국 사회자인 [코난]이 방탈출 게임을 체험한 영상입니다.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스포없이 알 수 있을 거에요.

   

방탈출 카페는 분명 새로운 데이트 장소를 찾는 분들이나, 놀이를 찾는 분들에게는 즐거운 오락거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혼자 하는 오프라인 게임이 아닌 친구들과 함께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방탈출에 실패를 하더라도, 각자 맡은 문제들은 조금씩 푸는 경우가 많고, 주어진 직원 힌트를 통해서 마지막 단계까지는 헤쳐나가게 되므로, 성취감 또한 높은 편입니다.

그러니 방탈출을 못할까 봐 조마조마하지 마시고, 큰 부담 없이 즐기시면 됩니다.

   

그리고 직원 분들도 충분히 설명을 해주시겠지만, 방탈출 게임은 기본적으로 밀실에서 이루어 집니다.

그러니 폐쇄공포증이 있는 분들은 미리 이 사실을 인지하셔야 하며, 방에 따라 공포 테마로 이루어 진 곳도 있으니

이러한 부분도 충분히 잘 인지하시고 가시면 충분히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을 거에요.

   

그럼 다음 글에서는 방탈출 게임이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고, 어떤 장치들이 주로 사용되는지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